사설-청년들 울리는 공공기관 채용비리
사설-청년들 울리는 공공기관 채용비리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9.02.21 18:58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권익위원회가 지난 20일 발표한 공공기관 채용 비리 전수조사 결과는 경남도민은 물론 전 국민에게 충격과 분노를 일으키게 했다. 권익위는 182건의 취업 비리를 확인해 부당청탁·부당지시·친인척 특혜 등 비리 혐의가 짙은 36건을 수사 의뢰하고 채용 과정상 중대과실이나 착오가 있었던 146건은 징계·문책 요구할 방침이다. 경남에서도 중소기업진흥공단과 승강기안전공단, 경상대병원, 경남개발공사, 경남신용보증재단, 경남무역, 창원문화재단, 창원경륜공단, 경남도자원봉사센터 등 9개 기관이 채용비리 기관으로 적발됐다.


채용 비리 실태를 보면 응시자 부모의 친구인 직원이 면접위원을 맡는가 하면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로 탈락시키기도 했다. 합격자 추천 순위를 조작하고, 고위직 자녀 등을 시험 없이 계약직으로 채용한 뒤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도 했다. 자격 미달로 불합격 처리된 직원 자녀를 서류 면접심사로 최종 합격시키기도 했다. 서류전형 배점을 조정해 직원 자녀를 합격시켰다. 일부 응시자가 합격자 선정 기준을 바꿔달라고 하자 이를 받아들여 합격자가 바뀌기도 했다. 자격증이 없는 직원의 자매, 조카, 자녀를 최종 합격시킨 사례도 적발되는 등 한마디로 공공기관의 채용비리는 백화점 수준이다.

공공기관들의 이같은 채용비리는 취업을 못해 고통을 받고 있는 많은 청년들의 가슴에 대못을 박는 처사로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 무엇보다도 공정성을 생명으로 여겨야 할 채용절차에서 비리가 판을 치고 있었고, 그것도 다른 곳도 아닌 공공기관이 이같은 비리를 저질렀다는 점에서 기가 막힌다. 정부는 앞으로 공공기관의 채용비리를 근절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강력한 처벌을 통해 다시는 채용비리가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