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 귀촌 대책 체계적으로 수립해야
귀농 귀촌 대책 체계적으로 수립해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2.05.03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전국적으로 귀농·귀촌가구가 1만503가구로 사상 처음 1만가구를 돌파하면서  귀농·귀촌은 이제 시대적 트랜드가 됐다. 더욱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귀농·귀촌 활성화 정책과 맞물려 앞으로 이 같은 현상은 한층 가속화할 전망이다. 귀농·귀촌 붐은 농촌에 큰 기회일 수도 있다. 농촌 활성화를 위한 좋은 기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귀농·귀촌인들은 농촌에서의 2모작 인생을 재능기부의 기회로 활용하면 좋을 것이다.


농촌은 교육·보건의료 등의 혜택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므로 자신의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봉사하는 삶을 실천함으로써 농촌사회에 자연스럽게 스며들도록 노력해야 한다. 특히 농산물 생산활동에서 기존 농업인과 경쟁관계가 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할 필요가 있다. 기존 농가도 지나친 텃세로 귀농·귀촌인들을 배척해서는 안된다. 농촌 인구가 급감하는 현실에서 그들을 농촌 활력화에 필요한 새로운 구성원으로 받아들이는 열린 마음이 중요하다.

경남도도 최근 불고 있는 귀농ㆍ귀촌인들을 경남으로 원하는 유치하기 위해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난 3월 말 부산 BEXCO에서 개최된 부산도시농업박람회에 참가하여 귀농ㆍ귀촌 유치활동을 펼친데 이어 4일부터 6일까지 2박 3일의 일정으로 서울무역전시관(SETEC)에서 개최되는 ‘제2회 대한민국 귀농귀촌 페스티벌’ 행사에 참가해 수도권 지역민들을 대상으로 유치활동에 나선다.

이번 귀농ㆍ귀촌 유치활동으로 수도권지역의 많은 도시민들이 경남도를 찾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귀농ㆍ귀촌은 사회적 추세로 어려운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정부와 지자체, 귀농·귀촌가구 및 농업인들이 혼연일체가 되어 귀농·귀촌 붐이 벼랑위기에 몰린 우리 농촌에 새로운 르네상스 시대를 여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