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혀질 권리와 디지털 장의사
잊혀질 권리와 디지털 장의사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2.05.16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배병택/진주 동진초등학교 교장
지난번에 치러진 19대 총선은 막말파문으로 뜨거웠던 선거였다.

“미국이 핵이 있지 않습니까. 부시를 전범으로 규정을 하고 북한군이 미국 본토를 침략하는 겁니다. 북한을 반대하는 세력이면 민간인이고 뭐간에 총으로 갈기는 거예요. 민간인이 있어도 저 안에 테러세력이 있다고 그러면은 학교고 나발이고 다 쏴 죽이는 거예요”, “부인 아닌 사람, 그 어떤 여자하고도 ×을 치더라도 항상 거기 호적에 기재가 될 수 있도록”, “한국 교회는 일종의 범죄 집단이고 척결 대상이다”등등 수년전에 한 막말로 인하여 논란을 불러일으킨 모 정당 국회의원 후보자, 팔로워가 많다는 이유로 이를 정리하지 못하는 정당, 모두 보기 좋은 모습은 아니었다.

막말로 둘째가라면 서러울 연예인도 우리의 아픈 역사를 창녀에 비유하여 말을 한 것이 드러나 각종 방송프로그램에서 하차하는 모습도 마찬가지이다.

과거 같으면 말한 적이 없다거나 기억이 나지 않는다며 잡아뗄 수가 있었을 것이나 인터넷이 활성화 된 이후로는 불가능하다. 공인들의 각종 언행들은 어떤 형태로든 인터넷에 오르게 되고, 일단 오르면 각계각층이 공유하면서 저장되기 때문이다. 특히 SNS, 카페, 미니홈피 등을 활용하는 개인들의 사소한 일상사도 모두 공유되고 저장되는 세상이다.

앞으로도 계속하여 지난날의 적절하지 못했던 언행들이 훗날 그 사람을 부끄럽게 하고, 취업에 걸림돌이 되고, 선거에 패하는 원인이 되기도 할 것이다. 헤어진 이성 친구와 사귄 흔적, 성형 이전의 사진 등 지극히 개인적인 일을 포함하여 사이버 공간을 떠도는 개인 정보의 삭제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고, 잊혀질 권리(right to be forgotten)에 대한 논란도 시작되고 있다.

“온라인 인생을 지워 드립니다”라고 하는 온라인 업체도 생겨났다고 한다. 300달러를 내고 회원에 가입한 후 회원이 죽으면 생전에 인터넷에 남긴 흔적을 지우는 ‘인터넷 장례 절차’에 들어간다고 한다. 정보의 장례식을 치르는 ‘디지털 장의’업체가 탄생된 것이다. 인터넷에서 개인이 자신의 흔적을 지우기는 불가능하며, 전문 업체라 하여도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다.

모든 것을 사이버 공간에 올리는 시대라, 도를 넘는 악성 댓글, 험담, 모함, 허위사실 전파 등 모든 것이 자신에게 되돌아 올 수 있으며,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자신의 언행은 자신에게로 되돌아와 도움이 되기도 하고, 걸림돌이 되기도 할 것이다.

청문회의 고위공직 내정자, 프로그램에서 하차하는 연예인, 낙선하는 후보자 등을 보면서 우리는 잊혀질 권리가 없는 세상에서 살고 있음을 실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