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끄러운 경남의 성평등지수 전국 꼴찌
부끄러운 경남의 성평등지수 전국 꼴찌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2.05.16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여성의 사회 진출과 지위 향상은 과거에 비하면 괄목할 만하다. 여성 정치인, 여성 고위 공무원과 대기업 임원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화려한 외양과 달리 우리 사회에서 여성의 지위는 남성에 비해 여전히 불안정하고 취약하다. 특히 유림문화의 전통이 뿌리깊은 경남을 비롯한 영남지역은 남성 위주 문화와 의식, 제도가 드리운 짙고 긴 그늘 밑에서 성 평등의 실현은 아직도 요원한 상황이다.


실제 경남발전연구원이 발표한 경남의 성평등지수에서도 이런 현실은 확인된다. 2010년 현재 경남의 성평등지수는 여성의 대표성, 경제세력화, 삶의질 제고와 소외여성 사회통합 등 4개 부분 합계(400점 만점)에 179.3으로 전국 16개 지자체 가운데 2009년에 이어 2년 연속 최하위를 기록했다. 경남의 영역별 전국 순위는 소외여성사회통합이 15위, 여성의 경제세력화 14위, 여성의 대표성이 10위에 머물러 경남 성평등지수가 최하위 순위로 나타났다.

특히 경남은 고용률(12위), 관리직성비(14위), 5급이상 공무원성비(16위) 등에서도 최하위권이었다. 여성인력의 활용은 저출산·고령화 시대에 피할 수 없는 선택이다. 여성지위 향상이 인권과 평등권 추구라는 보편적 명제를 넘어 국가의 생존권과 직결되는 이유다. 여성들이 일과 가정을 병행할 수 있도록 취업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

불평등을 야기하는 남성편중의 구조를 조화롭게 개선하는 가장 빠른 길은 정책결정권을 가진 여성들이 많이 나오도록 하는 것이다. 지방의원과 기업임원에 대한 여성 의무할당제 등 제도적인 보완을 적극 추진할 시점이다. 경남의 성평등지수를 제고하기 위해 중앙정부와 경남도, 기업, 시민 등 4개 주체가 서로 연계해 협력하는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특단의 대책이 절실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