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명 주소 체계 대책 세워라
도로명 주소 체계 대책 세워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2.05.20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주소 체계인 도로명 주소가 도입된 지 1년여가 지났지만 아직도 정착이 제대로 안되고 있다. 당초 우려대로 자신의 도로명 주소를 아는 주민도 드물고, 심지어 집배원과 택배기사들도 집 찾기가 어렵다고 한다. 일반 시민들도 자신의 집 도로명 주소를 정확히 아는 사람이 드물 정도로 이 제도가 아직도 갈 길이 멀다는 지적이다.


특히 집배원이나 배송업체 관계자들의 평가는 만족스럽지 않다. 이들은 도로명 주소가 사용되면서 집 찾기가 훨씬 어려워졌다고 불만을 토로한다. 같은 골목에 있는 집이라도 행정구역상 주소가 전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새 주소만으로는 집 찾기가 힘들다는 것이다. 현재 우체국을 이용하면서 도로명 주소를 표기하는 주민도 소수에 그치고 있다. 그러나 이 표기도 정확하지 않아 보낸 이나 받는 이에게 직접 전화해 물어보고 찾아가는 경우가 다반사다.

도로명 주소의 시민 인지도가 낮다는 비판이 일자 각 지자체가 다양한 수단을 통해 홍보에 나섰지만 효과는 미지수인 상태이다. 대부분 지자체가 홍보 책자를 만들어 지역 축제나 각종 모임 등에서 배포하고 시·도교육청과 협의해 초등학교 지역사회 교과서에 새 주소 사용 내용을 등재하는 한편 금융이나 택배 등 민간사업체에도 도로명 주소 자료와 주소전환 시스템을 제공해 새 주소 사용 확산을 유도하고 있지만 기대만큼 성과가 오르지 못하고 있다.

정부는 새 주소 체계의 문제점 지적에도 불구하고 도로명 주소를 지난해 7월 29일부터 법정 주소로 사용하고 있으며, 2013년 말까지 기존의 주소와 병행해 쓰다가 2014년부터는 새 도로명 주소만 사용하는 것으로 돼 있다. 그러나 이대로 가다가는 수년이 지나도 정착이 요원할 듯하다. 정부와 지자체의 충분한 의견수렴과 문제점 보완 등 획기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