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의 구제역 매몰지역 피해대비
장마철의 구제역 매몰지역 피해대비
  • 함안/김영찬 기자
  • 승인 2011.06.26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안/김영찬기자
전국을 놀라게 했던 구제역 당시 긴급수단으로 차후 대책도 없이 전국의 구제역 매몰지 4172곳에 가축들이 묻혀있다. 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되면 전국 곳곳의 구제역 매몰지에서 침출수가 흘려 나와 2차 환경오염이 가능성이 있어 대책이 시급하다.
이틀간의 전국구제역 매몰지 현장파악결과 곳곳에서 지하수 오염을 우려할만한 상황이 발생 했다. 지금까지 매몰지에서 침출수가 지하수 오염의 직접적인 원인은 드러난 곳은 없지만 장마철 주민들은 불안을 감출 수 없다. 특히 방송에도 나왔지만 매몰지 관리 상태가 부실한 곳이 적지 않아 앞으로 기온이 올라가고 집중호우가 내리면 환경재앙도 우려된다. 따라서 각 지방자치단체는 매몰지관리을 위해 전담팀을 구성하여 비상체재를 가동하고 있다.
경북 장수면 마을 인근에 들어오면 입과 코를 막지 않으면 견디기 힘들 정도로 악취가 심하다. 마을에서 600m 떨어진 곳에 매몰지 3곳이 있어 최근 기상이 올라가면서 악취가 더 심하다고 주민들은 설명했다. 또 전국의 곳곳의 구제역 매몰지 현장은 여름철을 앞두고 침출수로 인한 2차 환경오염이 나타날 우려가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에 따르면 구제역 매몰지내부에서는 침출수발생과 분해가스발생에서 사체분해 과정이 진행된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침출수는 매몰3개월째에 양이 가장 많아진다고 하고 있다. 또 충북 사곡리 일대 야산에는 150여 마리의 소와 염소 등이 매몰되어 매몰현장에는 계단식 논과 맞닿은 산 아랫부분에 파란색과 흰색 비닐로 겹겹이 싼 구제역 매몰지가 보이고 매몰지 경사면 아래와 논둑 사이에 파인 도랑으로 침출수로 보이는 물과 그 위에 뜬 기름띠가 많이 보이고 있다. 준비가 잘된 매몰지라도 이상기후로 폭우가 쏟아지면 어떻게 될지 모른다며, 정부가 장기적으로 여름철 동안 주기적으로 모니터링을 해야 한다 고 전문가들도 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