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전대 룰’놓고 격론
한나라 ‘전대 룰’놓고 격론
  • 뉴시스
  • 승인 2011.05.26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권-대권 등 당헌·당규 개정문제 이견

▲ 25일 오전 국회 246호 회의실에서 열린 한나라당 의원총회에서 전당대회를 앞두고 정의화 비대위원장의 보고를 한나라당 의원들이 굳은 표정으로 경청을 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25일 의원총회를 열고 오는 7월 4일 열리는 차기 전당대회의 경선 룰을 둘러싼 당헌·당규 개정 문제를 논의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는 ▲당권-대권 통합 여부 ▲대표최고위원 및 일반 최고위원의 분리 선출 여부 ▲전당대회 선거인당의 구성비율 및 규모 등에 대해 격론이 벌어졌다.

정의화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번 전당대회를 통해 ‘동원선거’ ‘금권선거’ ‘줄 세우기 선거’가 없는 3무(無)선거를 확립해야 한다”며 “선진 선거문화를 안착시키고 당원들에게 한나라당을 돌려드릴 때 비로소 쇄신이 마무리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 위원장은 “비상대책위원회는 26일과 27일 ‘끝장토론’을 거쳐 최대한 합의를 위해 노력하겠다”며 “만약 30일 오후 9시까지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표결에 부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위원장의 모두발언 이후 비공개로 진행된 자유토론에선 전대 룰을 둘러싼 당헌·당규 개정 문제를 놓고 의원들간 격론이 이어졌다.

특히 당권-대권 통합 여부를 둘러싸고 대선출마 1년6개월 전부터 선출 당직의 겸직을 금지한 현행 규정을 유지해야 한다는 친박(박근혜)계와, 기회균등의 차원에서 대권주자들에게도 당권 도전의 길을 열어줘야 한다는 친이(이명박)계가 팽팽히 맞섰다.

이두아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오늘 의원총회에서의 가장 큰 쟁점사항은 당권과 대권의 통합 여부였다”며 “소속 의원과 당협위원장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수치를 발표했음에도 당권·대권 분리규정을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상당 수 있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