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과기대 총장선거 최상의 선택을
경남과기대 총장선거 최상의 선택을
  • 이선효 기자
  • 승인 2012.06.07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과학기술대학교의 총장을 뽑는 선거가 오늘 실시된다. 오전 10시 대학 본관 대강당에서 합동연설회를 갖고 같은 장소에서 오후 2시부터 투표가 시작된다. 선거권자는 공고일 현재 대학에 재직하고 있는 전임교원과 직원, 학생대표 등이다. 이번 경남과기대 총장선거가 학교울타리를 넘어서서 지역사회 구성원들에게 까지 주목받고 있는 것은 이번이 마지막 직선제 총장 선거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경남과기대는 교육과학기술부와 총장 직선제 개선 등을 담은 국립대 선진화 방안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다음 총장 선출부터 직선제를 폐지키로 했기 때문이다. 총장 직선제 폐지는 경남과기대만의 문제는 아니다. 여기서 총장직선제 폐지의 찬반에 대해 논란을 벌이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다만 경남과기대의 경우 직선제 총장 하에서 최근 몇 년동안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였다는 점에서 직선제폐지의 아쉬움이 없지 않다.

이러한 때 마지막 직선제 총장에 거는 기대는 남다를 수 밖에 없다. 대학, 특히 지방대학의 미래환경이 녹록치 않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기 때문이다. 탁월한 경쟁력을 갖추지 못할 경우 구조조정의 칼날 앞에 설 수밖에 없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 중앙의 눈치를 살필 수밖에 없는 임명제 총장시대에 앞서 마지막으로 경남과기대가 존립하고 발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를 맞이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번 총장선거는 경남과기대의 미래를 좌우하는 중대한 선거라 할수 있다. 파벌ㆍ학연ㆍ지연 등 구태가 재현되면 미래는 어둡다. 또 새로 선출되는 총장은 열린 마음으로 타 후보들의 공약을 깊이있게 분석하고 수용하여 대학발전의 밑거름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후보들의 공약을 살펴보니 모두다 훌륭한 비전을 담고 있다. 모쪼록 경남과기대의 총장선거가 축제분위기 속에서 최상의 선택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