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된 자만이 성공한다
준비된 자만이 성공한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2.06.10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삼희/창신대학 소방방재학과 외래교수ㆍ시인
소방국어 수업시간 취업을 바로 눈앞에 두고 있는 학생들에게 리포트 과제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서 제출하라고 공지하면서 쓰는 방식과 미리 견본을 작성하여 보여주며 수업이 시작된다. 학생들은 막상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려하니 난감하여 눈앞이 아득한지 그저 멍한 표정이다. 5분도 되지 않아 학생들 질문이 여기저기 쏟아지기 시작한다.
모든 구인의 기준은 1차가 이력서, 2차가 면접이 대부분이다. 신입사원을 모집할 때 꼭 요구되는 서류인 만큼 남의 것을 베낀 이력서라든가 성의 없는 이력서, 너무 장난 식으로 산만한 이력서등은 서류 심사에서 탈락의 이유가 되므로 주의 사항까지 설명이 들어가고 한 시간의 여유를 주면서 강의실 한 바퀴를 돌아보니 내용도 가지가지다.
개성 있고 자신을 잘 표현한 이력서는 인사 채용에 좋은 점수를 받아 취직이 되고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서류만으로도 그 사람 됨됨이와 인격이 나타나므로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취직을 앞둔 이들에게 어떤 방식으로 작성하면 되는지 또 그 요령은 무엇인지 배워보기로 하자. 이력서는 거짓 없이 상세하게 년, 도별 서술한다. 최대한 운전면허증부터 자격증을 소지해 있다면 빠짐없이 적어서 자기를 표현한다. 군에 갔다 온 남자들은 공군인지 육군인지까지 자세히 의사를 밝혀 적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음은 자기소개서이다. 자기소개서에는 성장 배경, 성격의 장단점, 타 직장이나 직종에서의 경험, 입사지원동기, 입사 후 포부, 맺는말 이런 정도의 순서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 된다.보통 구분별 작성을 요하는 곳도 있으므로 그런 것도 평소 감안해서 생각을 해둘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그 쪽 원하는 양식에 따라 글을 잘 이어 조리 있고 명료하게 적는다.
성장배경은 어디에서 태어나서 살고 있는지 가족사항이나 어떠어떠한 환경 속에서 교육을 받으며 자랐는지 진실 되고 자연스럽게 표현한다.성격 장단점은 자신의 솔직 담백함을 표현해 적는 것이 좋다. 입사지원 동기에서는 자신의 목표나 꿈을 연결 지어 적는 것이 좋으며 입사 후 포부는 자신의 어떤 자세로 업무에 임하겠다는 자세를 적는다.
자기소개서와 이력서는 개인 컴퓨터에 저장해놓고 USB에 담아서 항상 휴대하여 가지고 다니면서 언제어디서나 필요할 때 바로 제출할 수 있도록 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준비된 자만이 성공할 수 있다는 걸 항상 명심 해 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