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의 죽음준비 교육에 따른 자살
청소년들의 죽음준비 교육에 따른 자살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2.06.12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경화/사회부장

현재 대한민국의 청소년들의 자살률이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치명적인 자살률은 성인기로 갈수록 증가하지만 자살 시도률이 가장 높은 시기는 청소년기라고 한다. 청소년기는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불릴 정도로 정서적으로 불안정하며 미성숙한 시기이다. 따라서 정서적인 충동성이 가장 심한 시기이며, 청소년들의 경우 자살을 시도할 정도의 우울함과 절망감이 아니더라도 충동적으로 자살 시도를 할 가능성이 많다고 한다.

특히, 청소년기에는 자기 자각이 급증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성인들보다 좌절 경험이나 감정, 자존심을 위협하는 것과 같은 고통스런 자기 자각을 견디는 자아의 강도가 약하기 때문에 이러한 부정적인 심리 상태가 닥치면 그 상태를 벗어나고자하는 욕구가 강렬해져 청소년들의 자살의 위험성은 더욱 높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소년들이 스트레스의 정도는 높아지고 사회는 그 스트레스를 높이는 역할만 할 뿐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역할은 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오늘날의 사회는 산업화로 인하여 도시화되고 대중화된 사회이다. 이러한 사회구조적 환경의 변화는 변화에 민감하게 대처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청소년들에게 내면적 갈등을 일으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최근의 한국사회는 급격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현상들은 특히 청소년들의 가치관 형성이나 정체성을 확립하는 과정에 심각한 혼란과 갈등을 일으키고 있다. 급속한 사회구조의 변화는 풍요속의 빈곤과 고속 성장 속에 소외현상을 가져오는 등 여러 가지 문제를 가져온 것이 자살의 원인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청소년들이 성장하면서 부모로부터 독립할 때까지 의존적으로 살아가야 할 곳이 가정이다. 가정은 생활의 근거지이며, 안식처이며 사회의 기본단위가 되는 기초적 공동체이다. 청소년들은 가정 안에서 부모와 관계를 맺으며 여기서 형성된 성품, 지능, 정서, 도덕성, 사회성 그리고 신체적 건강발달은 그의 평생을 통하여 기본구조로 작용하게 된다. 따라서 인간발달과 교육에 있어서 가정과 부모의 역할은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산업발달과 도시화 등의 급격한 변화를 통해 최근에 와서는 전통적인 가정이 점점 해체되어 가고 있어 가정 본래의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부모와 자녀들 사이에는 여러 가지 갈등이 발생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최근 청소년이 자살하는 대표적인 큰문제의 원인은 학생들 사이에서 자기 자신보다 평등하지 않거나 정신상태가 평범한 학생들보다 떨어지는 아이들은 따돌리고, 심지어 최근에는 우리가 생각지도 못하는 구타를 일삼아 피해자가 사망에 이르게까지 하는 자칭 ‘왕따‘ 문제를 거론을 안 할 수가 없다.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는 학교를 중심으로 또래집단 즉, 친구관계가 형성되게 마련이다. 이는 청소년들에게 중요한 행동 혹은 가치관의 준거집단 역할을 하게 된다. 이러한 또래집단은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매우 중요한 정서적 기반이자 활동무대인 것이다. 또한 그 안에서의 관계형성을 통해 장차 사회인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배우게 된다. 따라서 친구들에게 소외를 당하여 집중적인 폭언이나 폭행의 대상이 된다는 것은 준거집단에서의 박탈이고, 정서적 기반과 활동무대에서의 퇴출인 것이다. 이는 어른들이 사회적 매장을 당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그로 인한 상처와 충격은 심리적 방어기제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은 청소년들에게는 감당하기 힘들게 된다. 더구나 개인주의적 가치관으로 길러지는 서양의 청소년들과 달리 집단주의적 가치관에서 자라나는 우리 청소년들에게 집단에서의 따돌림이란 매우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게 된다. 따돌림이 근래 청소년 자살의 주요 원인중 하나가 된 것이 그 까닭인 것이다.
이러한 청소년의 잇따른 자살은 한국 사회의 폭력성이 학교에서 그대로 드러난 것이다.
급변하는 사회는 보다 많은 스펙을 요구하고 있으나 자신은 그에 부응하지 못하고 도태될 거라는 불안감에 휩싸이면서 극단적인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의 구조적 문제가 해결되어야 하지만 OECD국가들 중 우리나라는 자살률이 1위를 할 정도로 큰 사회적 문제인 만큼 따라서 제대로 된 복지서비스를 청소년들에게 제공해주고, 청소년 자살률이 더 이상 증가하지 않도록 막는 것이 급선무 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