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과 성공
신용과 성공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2.06.24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삼희/창신대학 소방방재학과 외래교수ㆍ시인

요즘사회에서 신용이 없으면 성공 할 수 가 없고 인맥을 넓혀 갈수가 없는 현실이다. 그러다보니 시간약속에서부터 다른 약속까지 이모든 문제들이 신용이란 단어 속에 포함될 수밖에 없는 사회가 되고 말았다. 어떤 사람이 이런 문제를 냈다. 상인에게 가장 값진 것은 무엇입니까. 혹자는 황금과 보석이라고 했다. 혹자는 부동산이라 했다. 또 다른 이는 유동적인 현금이 제일이라고 했다. 혹자는 상표가 최고라고 한 사람도 있었다. 많은 대답들 중에서 가장 값진 것은 바로 신용이다. 맹자는 믿음이 없으면 백성이 바로설수 없다고 했고, 공자도 말에 신용이 없는 자와는 사귀지 말라고 했다. 신용은 다른 어떤 것 보다 값진 것이다.

옛날이나 지금이나 장사하는 사람들 중 일부는 신용이라는 대가를 치르면서까지 당장의 이익만을 추구하는데 이것은 작은 이익 때문에 자신의 근본을 잃을 수 있음을 모르고 하는 행동이다. 말과 행동에 진실한 믿음이 있는 사람과 함께 일한다면 무슨 일을 해도 기운이 날것이다. 그러나 항상 속이기만 하고 거짓말만 늘어놓는 사람과 함께 일을 한다면 아무리 강한 사람이라 해도 종이호랑이처럼 금세 맥이 빠져 버리고 말 것이다. 진실한 믿음을 가진 사람은 아름다운 장미꽃에 향기가 가득한 것 같고 사막에 오아시스를 만난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믿음이 없는 사람은 허리에 돈 다발을 두르고 있어도 행복해 할 줄 모르고 기뻐할 줄 모른다. 그러므로 신용은 곧 믿음을 주는 확신이요. 서로가 서로에게 신뢰할 수 있는 보증 수표인 셈이다. 사람은 끼리끼리 만난다는 말이 있다. 성공한 사람들은 성공한 사람끼리 어울린다. 따라서 어떤 사람의 참모습을 알고 싶다면 그 사람의 친구들을 보면 된다는 말이 있다. 그래서 자기와 비슷한 부류와 함께 있을 때는 항상 공통적인 화제가 끊이지 않고 대화가 잘 통하기 때문이다. 빌게이츠에게 워렌버핏은 좋은 친구다. 빌게이츠는 워렌버핏의 유머감각과 지혜로움에 반해 무슨 일이 생기면 마치 어린아이처럼 그에게 달려가 조언을 구했다.
성공한 사람들은 서로가 서로를 더욱 발전시키곤 한다. 만약 당신이 성공하고 싶다면 성공한 사람과 함께하라고 이야기 하고 싶다. 그리고 서로를 도와주면서 그를 본받고 그와의 친분을 유지하면서 마지막까지 동반자가 되어준다면 더 없는 벗인 것이다. 그것은 바로 진실을 아는 인간중심에서 오는 미덕이고 매너인 것이다. 상대가 어떤 직종에 종사하는지 또 그 사람이 성공했는지 못했는지는 상관없이 인간관계는 성공을 좌우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 같다. 훌륭한 인간관계를 맺는 것은 곧 신용이요. 성공한 사람들이 지키는 기본 원칙인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