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를 읽어야 하는 이유
‘맹자’를 읽어야 하는 이유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1.06.28 1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신웅/한국국제대학교
석좌교수
지리산 막걸리 학교 교장
 ‘논어’나 ‘맹자’와 같은 책을 읽는 데에는 마땅히 두 가지 목적으로 나누어 생각해야 할 것이다. 그 하나는 수양상의 도움을 받고자 함이요, 다른 하나는 유가전반에 관한 체계적이고, 상식적인 내용파악을 위함이다. 수양을 위한 방면에서 볼 때에 ‘논어’는 이를테면 주식인 밥이니 자양에 가장 좋고, ‘맹자’는 약과 같으니 질병의 제거와 흥분제로 가장 적합하다.
 그러므로 ‘맹자’를 읽을 때에는 첫째로, 그가 뜻과 행실을 부단히 단정하게 닦고 절조를 숭상하여 진퇴(進退)와 사수(辭受)와 취여(取與)의 사이에 엄격한 한계를 설정한 것을 보아야 할 것이니 그런 후에야 사람은 비로소 자기를 지켜 타락하지 않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둘째는, 기상이 웅대하고 독왕독래(獨往獨來)하여 거침이 없고 광명정대하여 구구하게 감추어진 것이 없음을 보아야 할 것이니 우리가 항상 송습하여 체득한다면 인격이 자연히 확충될 것이다.
 셋째로, 그 의지가 견강하여 백절불굴함을 볼 것이니 그의 말을 우리가 좇는다면 어떠한 환경의 압박에 대해서도 저항력을 증가시킬 수 있을 것이다.
 넷째로, 그 수양하고 실천하는 방안이 쉽고 직접적이어서 후대의 유가들의 지리(支離)와 현묘(玄渺)의 두 병폐가 전무한 것을 보아야 할 것이다.
 요컨대 ‘맹자’는 수양을 위해서 가장 적당한 책이며 오늘날의 청년에게는 더욱이나 알맞은 책이라고 하겠다. 배우는 사람이 그 중에서 가장 정수가 되는 말을 취하여 거듭 숙송(熟誦)하고 또는 초출해서 항상 살펴봄으로써 그 정신이 깊이 우리의 ‘의식하’에까지 들어간다면 일생의 사람 된 기초가 확실히 설 수 있으며 또한 나날이 향상해서 노년이 되어도 쇠퇴하지 않을 것이다.
 ‘맹자’는 학술적으로 공부해야 할 내용이 매우 많다. 각자가 흥미를 가지는 데에 따라 항목을 나누어 정밀히 독서해야 할 것이고, 한 항목을 읽을 때마다 반드시 본서에서 말하는 바를 철두철미하게 이해하며 또 타서에서도 이와 관계가 있는 자료를 널리 수집하여 문제의 핵심에 도달하도록 해야 한다. 그러면 지금 시험 삼아 몇 가지 예를 들어 보기로 하자.
 ① 만약 ‘맹자’의 철학성을 숙독하려고 한다면 반드시 먼저 책 중의 소위 성(性)·심(心)·정(情)·재(才)·의(義)·이(理)등의 여러 가지 명사를 비교해 보고 그 정확한 뜻을 해득하여야 하며, 뿐만 아니라 다시 전편을 통해서 어떠한 논점들이 그의 주장의 주안점인가를 파악하여야 한다. 그런 후에야 그의 이론이 어디에서 유래되었는지를 찾아볼 수 있다. 또 반드시 다른 학파의 학설과 비교분석 할 것이니 예를 들어서 ‘순자’·‘춘추번로(春秋繁露)’(동중서(董仲舒))와 같은 책들이 어떻게 각각 자기주장을 세우고 또한 맹자를 비평 논박하고 있는가를 고찰하여야 한다.  ② 맹자의 정치론을 이해하려고 한다면 먼저 민본주의·통일주의·비공리주의 등과 같은 몇 개의 대강령을 틀어쥐고서 그의 주장의 일관성을 보아야 하며 또 모름지기 시대배경을 잘 이해하고 반대파 학설을 두루 살피고 나서 가장 공정한 비평을 내려야 한다.
 ③ 맹자는 이단을 배격하였으나 우리들은 반드시 그의 주장에 부화(附和)할 것은 없다. 책 속에서 우리는 양주·허행·송경·진중자·자모(子莫·백규(白圭)·고자(告子)·순우곤 등과 같은 수많은 ‘이단’의 학설이 논급된 것을 발견할 수 있는데 그들의 저서는 모두 전하는 것이 없고 또한 타서에 그들의 학설을 찾아 모아서 분석하면 그것은 고대학술사를 위한 절호의 자료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④본서에 기재된 맹자가 만난 사람, 여행한 지방 및 그의 행동과 담론을 재료로 해서 잘 분석 배열하면 한 편의 아주 상세하고 충실한 맹자소전(孟子小傳)이 될 것이다.
이상은 다만 몇 가지 예를 들어 보인 데 불과하다. 독자가 ‘맹자’에 대해 흥미를 갖는다면 그 외에도 꼭 읽어야 할 이유가 더 나타날 수 있으니 그것은 각자가 스스로 선택함이 좋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