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 원전사고 대응책 재점검을
동남권 원전사고 대응책 재점검을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2.07.16 1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접했던 경남과 부산·울산 주민들은 섬뜩한 기분을 감출 수가 없었다. 부산 기장군과 울산 울주군 일대에 전국 원자력발전소의 4분의 1이 몰려 있고, 기장군의 동남권 핵과학특화 단지에 의료용 중입자 가속기뿐만 아니라 수출형 원자로까지 들어설 예정이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원전을 머리에 이고 사는 것이다.


하지만 원전이 인접한 경남과 부산, 울산시 등 동남권의 원전 사고 대응책은 문제점 투성이여서 지역민들의 불안감이 크다. 경남발전연구원에 따르면 고리 원전 방사선사고 발생에 대비한 동남권의 대응책은 ▲비상계획구역의 확대(현 10㎞에서 20㎞로) ▲경남도 안전관리계획 중 원자력 부분 보완 필요 ▲대피계획의 세부계획 보완 필요 ▲주민보호조치 계획 보완 ▲피해산정시스템 구축의 필요성 등이 뒤따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인구수, 인프라, 외국의 사례를 종합 판단할 때 방사선 비상계획구역은 현재의 10㎞에서 20㎞로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되고 이에 따른 주민 소개계획, 세부 대피로 계획 및 주민 방사선 대처 교육 등 세부계획 수립이 급선무라는 것이다. 아울러 경남도는 지난해 일본 대지진 이후 처음으로 안전관리계획에 원자력 부분을 추가했는데 대응단계에서 국가계획을 그대로 취합하고 있어 긴급구조활동의 세부임무와 임무수행 기관이 명시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경남도와 당국은 지진 안전 지역이라고 안심할 게 아니다. 방사선 누출사고의 원인이 지진이나 쓰나미 이외에도 많기 때문이다. 고리원전 주변은 수백만 명이 거주하는 우리나라 제2의 인구 밀집지역이다. 만약 이곳에서 대규모 방사선 누출 사고가 발생한다면 그 참혹함은 일본 사태 이상이 될 수 있다. 미연에 방사선 재앙을 막기 위해서는 하루라도 빨리 최악의 경우를 예상한 원전사고 대비책을 마련하고 실천하는 길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