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목청(耳視目聽))
이시목청(耳視目聽))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2.07.19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숙시인

이시목청(耳視目聽)) 이는 '귀로 보고 눈으로 듣는다'는 뜻으로 눈치가 빠르고 총명한 사람이나 도를 깊이 깨우친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진(陳)나라의 대부(大夫)가 노(魯)나라에 초빙되어 숙손씨(叔孫氏)를 만났을 때, 숙손씨가 노나라에는 공자(孔子)라는 성인(聖人)이 있다고 뻐기자, 진나라 대부는 자기 나라에도 성인이 있다며, 대부는 "노담(노자)의 제자인 항창자(亢倉子)는 노담의 도를 체득하여 귀로 보고 눈으로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老聃之弟子有亢倉子者, 得聃之道, 能以耳視而目聽)"라고 자랑을 했다. 이 말을 듣고 놀란 노나라 임금은 항창자를 모셔서 그 말이 사실인지 묻자 항창자는 “소문을 퍼뜨리는 사람들이 망언을 한 것입니다. 저는 귀와 눈을 사용하지 않고서도 보고 들을 수는 있지만, 귀와 눈의 용도를 바꿀 수는 없습니다" 라고 말했다. 그러자 노나라 임금이 더 이상히 여겨 그게 무슨 뜻이냐고 물었다. 이에 항창자는 몸이 마음과 합하고, 마음이 기운과 합하고, 기운이 정신과 합하고, 정신이 무(無)와 합하는 수양을 쌓으면 감각작용이나 지각작용에 의하지 않고서도 자연히 알 수 있게 된다고 했다. 이후 이시목청(耳視目聽))은 직접 보지 않고서도 소문만 듣고도 알아차리며 직접 듣지 않고서도 말하는 표정만 보고 알아차릴 정도로 눈치가 빠르고, 총명한 사람을 비유하는 고사성어로 사용되고 있다
가정은 물론이고 학생들 100명이 채 안 되는 농어촌학교라도 학교장이 이런 혜안을 가진 사람이라면 그 구성원들은 참으로 행복할 것이다. 나아가 군수나 도지사 대통령이 이렇게 이시목청(耳視目聽)을 한다면 더 말해서 무엇 하랴! 이런 지도자를 뽑은 유권자들과 주민들은 그 자부심에 자발적 참여는 물론 자의적인 복종까지도 기꺼이 자원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현실은 이와는 너무도 거꾸로 간다. 국민들이 그토록 반대했던 4대강공사와 한미FTA, 강정마을 해군기지화 등을 방송을 장악해 가면서 까지 강행했던 대통령! 어디 이뿐인가. 한 세대인 30년이 넘도록 평준화 시켜온 교육의 틀을 지난 5년 동안 특목고다 자사고다 하며 입맛대로 뜯어 고치면서 자사고가 아닌 자살고를 만들어 온 학생과 학부모들을 불행하게 만들고 있지 않는가.
또 김두관, 김문수, 박준영 이분들은 어떤가? 유권자들이 분명 도지사로 뽑아줬는데 그 임기 절반을 겨우 채우고는 대통령 병에 걸려 그 좋은 자리를 박차고 나와 저 야단들이다. 그러니 이들이 지난 2년 동안 어떤 자세로 도정에 임했는지를 미루어 짐작할 수가 있다. 나라 돌아가는 것이 이렇다 보니 지난 10년 동안 군수실 장식장에는 다 놓을 자리가 없을 정도로 온갖 상을 휩쓸어 온 3선의 조유행 하동군수도 특별승진이라는 비장의 카드를 서슴없이 빼들었겠다. 그리하여 '40대 전국 최연소 사무관 하동에서 탄생'이라는 기사가 신문에 대문짝만 하게 나돌게 했다. 이 뿐만이 아니다. 화요일 오후 3시면 분명 근무시간인데 군청 여직원 24명과 하동화력 남자 직원 24명의 짝 찾기 데이트를 하는데 이를 허락하고 여기에 가서 친히 축사까지 했다. 이들이 어디 우리사회 소외계층인가? 더욱 가관인 것은 지방에 내노라 하는 언론들이다. 이게 누가 기획한 일이며 그 소요예산이 얼마이며 그 돈의 출처가 어디인가를 묻기는커녕 마치 인구증가를 위해 세심히 배려하는 목민관의 모법사례인양 포장하여 1면에다 톱기사로 얹어놓았다.
인사권 행정권은 장의 재량권이 분명하다. 그러나 총애를 심히 받으면 반드시 사람들로부터 미움을 받게 되어있다(愛多則憎至). 이는 예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는 진리다. 조직을 위해서도 당사자를 위해서도 일을 잘하면 포상 제도를 활용 해야지 특별승진이라는 미명 아래 내 사람 챙기기로 가서는 곤란하다. 이는 임기 말의 레임덕을 눈으로 보고 귀로도 못 듣는 결과를 자초하는 자충수다.
그래서 이시목청(耳視目聽) 하는 항창자가 말했다. “이 세상 모든 사람이 사랑하는 사람을 임용하면 세상이 평안해지고 군주가 홀로 사랑하는 사람을 임용하면 세상이 위태로워진다”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