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통영 통합 대승적 길을 찾아야
고성-통영 통합 대승적 길을 찾아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2.07.24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성과 통영의 행정구역 통합추진이 난관에 봉착한 형국이다. 지난 6월 13일 대통령 소속 지방행정체제개편추진위원회가 찬성의견이 25%에 지나지 않은 거제를 제외하고 고성과 통영 통합을 발표하면서 다소 진통이 있으리란 전망을 했지만 현재 고성군민 측의 반대는 예상외로 거세다. 다양한 의견이 분출되고 있는 고성에서는 이미 통합반대 고성군민추진위원회가 결성되어 반대 시위까지 하고 있다.


통합반대 고성군민추진위 측의 주장은 한마디로 통합의 실익이 없다는 것이다. 통합 후에도 인구 20만 명이 되지 못해 별다른 혜택도 받지 못하고, 통영시의 들러리로 전락할 것이 뻔한 그런 통합은 할 수 없다며 결사 반대입장을 천명하고 나섰다. 좀더 구체적으로 통영시와의 통합은 고성지역 여러 관공서 폐지와 함께 오히려 서민경제 침체, 고성지역 공공서비스 질 저하와 지역 낙후 등을 가져올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기존의 행정구역 통합지역에서 이러한 문제점은 고스란히 입증되고 있어 부인할 수 없는 일이다. 행정통합이 가져오는 다양한 긍정적인 효과에도 불구하고 인구수 등에서 열세지역은 상대적 박탈을 당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창원.마산.진해의 통합에서 이미 경험하고 있다. 지난 2010년 7월 1일 통합되어 2년이 흘렀지만 아직까지 쟁점인 통합시청사, 통합상징물, 그리고 야구장 등 그 어느 하나 결정을 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고성과 통영의 통합문제는 통합창원시의 선례에서 진지한 반성과 교훈을 이끌어 낼 때 성공할 수 있다는 결론에 도달할 수 있다. 상대적으로 큰 통영지역의 대승적 양보가 요구된다. 그래서 통영이 고성에게 무엇을 양보해야 할 것인가가 최대 관건이다. 고성주민들이 통합 후 소외받고 있다는 느낌을 갖지 않도록 해야 한다. 통합청사를 고성에 두는 파격적인 구상을 진지하게 검토해 보길 제안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