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평화의 희망, 대한민국을 꿈꾸며
인류평화의 희망, 대한민국을 꿈꾸며
  • 김영우 기자
  • 승인 2012.07.26 16:53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승헌/글로벌사이버대학교 총장, 국학원 설립자

 
단기 4345년, 서기 2012년을 살아가는 대한민국에 희망이 있다면 우리 한민족의 정신문화와 철학인 국학을 현대화하여 세계에 알리는 것이다. 우리의 국학은 천지인 사상, 홍익인간 정신, 지구시민 정신을 품은 큰 철학이다. 그것이 우리가 잊지 않고 의지하고 살아가고 물려주어야 할 민족의 얼이요, 혼이다.
국학은 외래문물과 사조가 들어오기 이전의 고유한 정신문화적 자산, 즉 천지인 사상과 홍익인간 이화세계의 정신을 오늘의 현실에 맞게 재창조하여 한민족의 인간사랑, 지구사랑의 정신을 전 세계에 전파하는 것이다. 우리는 홍익철학을 재발견하고 꽃피움으로써 인류의 행복과 평화에 기여하는 당당하고 성숙한 한민족의 모습을 전 세계에 보여줄 수가 있을 것이다.
지난 2천 년간 우리 역사 속에서 고개를 들지 못하고 숨죽여 이어온 국학을 다시 국민교육으로 부활할 수 있었던 것은 국학원의 탄생으로부터 시작되었다. 10년 전, 2002년 월드컵에서 붉은 악마를 통해서 표출된 우리 국민의 열기를 보며, 특정 스포츠에 대한 열광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민족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갈 정기(精氣)로 승화시켜야 했다. 그리고 우리 민족을 살리고 인류의 평화와 영적인 성장에 공헌하여 21세기 정신문명시대를 여는 힘찬 원동력으로 전환되기를 바라며 그해 7월 18일에 국학원(國學院)을 창립했다.
국학원은 창립 이후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가져야 할 올바른 인생관, 국가관, 세계관을 함양하도록 교육하며, 얼과 혼이 살아있는 국민교육을 해 왔다. 국학원은 천부경에 담긴 천지인 사상과 홍익인간 이화세계 정신을 국민들에게 알려왔고, 100만 명 이상에게 효충도 교육, 민족혼 교육, 국학강의 등을 실시하여 자긍심과 정체성을 회복하고 애국심을 가슴에 품게 하였다. 그리고 국학원은 지난 10년간 일본의 역사왜곡이나 중국의 동북공정에 대응하여 민족혼과 민족사, 민족문화유산을 지키기 위한 정신문화운동을 전개해 왔다.
앞으로 우리는 지구와 인류에게 닥친 이 위기의 문명을 희망의 문명으로 전환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 길은 현재의 물질문명 대신 정신문명을 여는 것이다. 정신문명시대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정신은 모두가 행복하기를 바라는 홍익정신이며, 경쟁과 성공이 아니라 공존과 완성을 지향하는 가치다. 국학의 홍익정신에 뿌리를 둔 지구시민운동은 희망의 문명, 완성의 문명을 지향하며, 모든 인간이 자신의 가치를 존중하고, 자신의 뇌를 활용하여, 스스로 새로운 문명, 평화의 시대에 주인공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국학은 뇌교육을 통해 세계로 나아가고 있고, 지구시민을 양성하는 자양분이 되고 있다. 미국과 일본을 비롯한 선진국에서는 뇌교육센터를 통해 시민건강 및 행복을 위한 교육과 21세기 선망직업인 브레인트레이너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으로 전파되고 있고, 유엔NGO인 한국뇌과학연구원과 국제뇌교육협회의 노력으로 엘살바도르와 나이지리아와 같은 어려운 나라에서는 학교교육에 도입되어 청소년에 건강과 인성을 회복하고 꿈을 심어주는 신교육혁명이 일어나고 있다. 그리고 국내에 대학교와 대학원이 설립되어, 뇌교육은 학사는 물론 석사, 박사를 양성하고 있으며, 전 세계에서 활동할 전문가와 연구자를 양성하고 있다.
온 국민의 인간성 회복에 기초한 진정한 복지국가 그리고 정신문명시대를 선도하는 홍익문화국가로서의 미래를 만들어 보는 것이 어떤가? 지금부터 준비한다면 10년 후 우리의 모습은 원하는 대로 만들어 낼 수가 있을 것이고, 그때 우리는 비로소 한민족의 새로운 탄생과 지구경영의 시대를 보게 될 것이다. 지구촌의 작은 땅에 발을 딛고 서 있지만, 국학과 뇌교육으로 지구와 인류를 가슴으로 품은 진정한 홍익인간의 시대가 대한민국에서 열리기를 바라는 것이 창립 10주년을 맞이하는 국학원의 바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창원이 2012-07-27 16:22:46
국학원이 대한민국의 구심점 임을 알게해 주는 기사네요... 나라에서 해야 할일을 국학원에서 해 주는것이 안타깝기는 하지만 변함없이 국학을 통해서 홍익문화국가로 거듭나서 진정한 홍익인간 시대가 대한민국에서 열리기를 바랍니다. 국학원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 합니다. 감사합니다.

천진궁 2012-07-27 13:18:25
대한민국의 위대한 역사와 함께 홍익정신으로 세계를 주름잡기ㅡ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