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시내버스 3자리 노선번호 변경 시행
진주시 시내버스 3자리 노선번호 변경 시행
  • 김영우 기자
  • 승인 2012.08.05 17:22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기 쉬운 노선번호로 시내버스 이용 편리
▲ 진주시가 시내버스 번호 세자리수 변경을 알리는 홍보물을 시민들이 유심히 들여다 보고 있다.
8월부터 진주시 시내버스 노선번호가 3자리수로 변경하여 운행되고 있다. 3자리 노선번호는 진주시를 9개 권역으로 구분해 시내버스가 출발, 도착하는 기점과 종점을 중심으로 번호가 부여되므로 진주시민뿐만 아니라 외래 방문객도 누구나 쉽게 노선번호를 인식하고 이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번호 부여방식이다.

기존 노선번호는 '2자리', '3자리', '00-0'의 3가지 유형으로 새로운 노선이 생길 때마다 뚜렷한 기준없이 임의로 부여되어 일관성이 없고, 운행지역은 다르지만 노선번호가 같아서 시내버스 이용객이 많은 혼란을 겪었던 문제점을 금번 노선번호 개편으로 해결하게 됐다.

변경된 노선번호로 시내버스를 이용한 시민들은 “노선번호 변경 이전부터 신문과 방송을 통해 노선번호 변경 소식을 접하였고, 홍보전단지와 노선안내 책자를 받아 보고 변경되는 노선번호를 이미 알고 있었다”며 “노선번호를 보고 운행지역을 알 수 있어 시내버스를 좀 더 쉽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시민들은 아울러 “시내버스 정류장마다 변경된 노선번호를 안내하고 홍보물도 가져 갈 수 있고, 시내버스 차량에 새번호와 구번호를 동시에 부착하여 운행하고 있어 변경된 노선번호를 이용하는데 불편이 없었다”고 말했다.

특히, 동일한 노선번호로 다른 지역을 운행하던 노선이 각자의 고유번호를 가지게 된 지역의 이용객은 “더 이상 노선번호 때문에 우리 마을로 가냐며 운전기사에게 물어보지 않아도 되고 버스를 잘 못 타는 일도 없어져 너무 기쁘다”고 말했다.

진주시는 노선번호 변경에 따른 이용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사전에 철저한 홍보와 준비과정을 거쳤기 때문에 시내버스 이용객의 불편이 크지 않았다고 밝혔다.

앞으로, 진주시는 관내 618개소의 시내버스 정류장과 버스내부의 안내도를 오는 8월 중까지 재정비하며, 노선안내도는 시내버스 이용객이 변경된 노선번호 체계와 주요 경유지 및 목적지를 쉽게 인지할 수 있게 설치될 예정이다. 그리고, 노선안내 책자를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 및 진주시 교통행정과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