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의 뒤늦은 폭염 대책
경남도의 뒤늦은 폭염 대책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2.08.07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내 전역을 비롯한 전국이 연일 ‘펄펄’ 끊고 있다. 35도를 넘는 폭염이 보름이 넘게 이어지고 있지만 이제서야 경로당과 마을회관 등 쉼터에 냉방비가 지원되고, 가축폐사가 심각한 지경에 이르러서야 피해상황 파악 및 대책마련에 비상이 걸렸다. 전형적인 뒷북행정으로 어르신들은 엄청난 폭염에 생고생을 한 셈이 됐다.

35도를 웃도는 폭염이 연일 계속 되는 가운데 갈 곳이 없어 경로당에 모여드는 노인들은 에어컨이 있어도 월 20만원에 이르는 전기요금을 낼 형편이 되지 못해 에어컨을 마음대로 켜지고 못하고 있다. 정부나 지자체는 동절기 난방비는 지원하고 있지만 혹서기 '냉방비'는 항목 자체가 없는 바람에 전기요금 때문에 아예 사용하지 않는 에어컨이 많아 '그림의 떡' 신세로 방치되고 있는 현실이다.
게다가 경남도는 지난 6일 폭염에 대비해 노인층을 보호하기 위해 8월 한 달 경로당 냉방에 소요되는 경비를 긴급 지원한다고 했지만 이미 폭염이 보름이상 지난 싯점에 이뤄진 조치로 전형적인 뒷북행정이라는 지적을 면키 어렵게 됐다. 이왕 경로당에 냉방비를 지원하려고 했으면 지난달 폭염이 시작될 때부터 지원했으면 어르신들이 이 더위에 그토록 고생하지는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폭염에 따른 축산농가 대책도 안이하다. 경남도는 지난 3일에야 무더위로부터 가축을 보호하고 집단 폐사 등 축산 농가의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한 하절기 가축질병 방역대책을 발표했다. 경남도의 폭염대책은 지난달 하순부터 진작에 했어야 할 일을 너무 늦게 한 게 아닌가 하는 안타까움이 든다. 지금부터라도 제대로 된 폭염대책으로 피해를 최소화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폭염을 맞아 지자체의 관련 공무원들은 물론이고, 도우미·기업·이웃들도 취약계층에 대한 안전대책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