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내만 내는 에너지 절약 시책
흉내만 내는 에너지 절약 시책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2.08.09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대대적인 에너지 절약 캠페인과 단속을 벌이고 있으나 시민 호응이 낮아 큰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 폭염으로 전력난이 가중되고 있으나 도내 지자체는 개문영업(에어컨을 틀고 문을 열고 하는 영업) 단속에 손을 놓고 있고 업주들도 탁상행정이라며 코웃음을 치는 것은 물론이고 정부가 지난해부터 시행하는 공공기관 승용차요일제도 시행 1년만에 유야무야되고 있다.

정부는 석유 에너지와 전기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다중 이용업소 개문 냉방 영업행위 금지’ 정책을 시행키로 하고 지난달 1일을 기해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에어컨을 틀고 영업을 하는 이른 바 개문영업에 대해 최대 3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토록 하고 있지만 해당 업주들의 비협조와 도내 일선 시군의 겉핥기식 단속으로 제도 자체가 효율적으로 운영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단속이 시작된 7월부터 7일현재까지 40여일간 경남도내에서는 모두 56개소의 업체에 경고장이 발부됐다. 그러나 과태료 부과 등 실질적인 단속은 한건도 없다. 이러한 실적도 43건을 실적을 보인 거제시를 제외하면 나머지 시군은 해당 공무원들이 사실상 손을 놓고 있는 셈이다. 이러한 지자체의 느슨한 단속으로 업주들은 내놓고 개문영업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공공기관 승용차요일제도 경비실이 설치된 일부 관공서를 제외한 도내 공공기관 대부분이 차량 출입을 통제하지 않는 등 에너지 절약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이런 식으로 에너지를 낭비할 경우 안정적인 에너지 수급에 지장을 초래해 후폭풍이 갈수록 커짐은 분명한 사실이다. 이런 부작용을 막기 위해서라도 평소 절약을 습관화하는 노력이 절실하고 지자체에서는 강력한 단속으로 에너지 낭비 사태를 막아야 한다. 에너지 부족 사태를 해결할 수 있는 해답은 ‘절약’임을 명심하고 시민 의식도 함께 높여나가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