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실 전문의 당직제 보완해야
응급실 전문의 당직제 보완해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2.08.12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응급의료기관이 모든 진료과목에 당직 전문의를 두도록 한 제도를 시행하자 경남도내 의료계의 반발도 심화되고 있다. 지난 5일부터 시행된 이 제도에 반발해 응급실 지정을 반납하겠다는 병원이 있는가 하면 업무 부담이 커진 의사들이 집단으로 사표를 내는 등 의료현장의 혼선이 심각하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이 제도가 탁상행정의 전형이라는 말까지 나온다.

응급 환자가 보다 빠르고 적절한 응급 의료 서비스를 받도록 하자는 이 제도의 취지는 바람직하지만 내용을 들여다보면 도대체가 현실성이 떨어진다. 이 제도의 가장 큰 문제는 당직 전문의가 병원에 상주하지 않도록 했다는 점이다. 집에서 대기하다 호출을 받고 병원에 오는 동안 시간이 허비돼 응급환자는 자칫 생명을 잃을 수도 있다. 더욱이 당직 전문의가 얼마 만에 응급실에 도착해야 한다는 세부 규정조차 없다.
인력 부족을 우려하는 의사들도 불만이고 환자들도 응급실 의료의 질이 오히려 떨어질까 걱정이다. 중소 병원과 지방 병원의 경우 전문의가 1~2명 밖에 없어 매일 또는 하루 걸러 당직 근무를 해야 하는 곳이 대부분이라는 것이다. 새로운 인력을 확보해야 하는 부담 때문에 차라리 응급실을 폐쇄하겠다는 곳도 적지 않다. 양산의 한 병원에서는 전문의들이 집단으로 사표를 내고 응급의료기관으로 지정된 도내 44개 병원 가운데 36%가 응급실 지정을 반납할 것으로 고려하고 있을 정도이다.
이런 점 때문에 도내 의료계를 비롯해 전국 의료기관에서 응급실 폐쇄 목소리까지 나온다. 이런 소리에 당국은 귀 기울여야 한다. 지금이라도 정부는 의료계, 시민단체와 함께 제도 취지를 살리고 부작용 최소화에 머리를 맞대야 한다. 아무리 취지가 좋은 제도라고 해도 현실성이 없으면 탁상행정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