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강댐물 부산공급 추진 엄정 대응을
남강댐물 부산공급 추진 엄정 대응을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1.07.05 1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강댐 물을 부산에 공급하는 것을 전제로 한 경남·부산권 광역상수도사업 논란이 꺼진 줄만 알았더니 다시 점화됐다. 정부와 부산은 정부의 타당성 조사를 근거로 이 사업 추진에 무게를 두고 있고, 경남도는 경남발전연구원에 용역을 맡겨 조사한 결과에 따라 이 사업의 부당함을 주장하며 반대하고 있다. 공신력 있는 양측의 조사·연구 결과가 큰 괴리를 보이는 것이 유감스럽지 않을 수 없다.

국토해양부가 2009년 말 한국수자원공사에 용역의뢰한 경남·부산권 광역상수도사업 타당성조사 보고서에는 남강댐 여유수량 65만t, 강변여과수 68만t 등 하루 총 133만t을 추가 확보해 부산과 동부경남에 공급할 수 있고 이에 따른 비용편익비율은 1.07로 이 사업은 충분한 타당성을 갖는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총사업비 1조5454억원을 들여 2017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이같은 정부와 부산측의 주장에 대해 경남도와 서부경남권은 한마디로 엉터리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경남발전연구원의 용역조사에 따르면 남강댐의 생활용수 공급 가능량은 하루 60만1066t로 여유수량 운운은 말도 안된다고 반박한다. 더욱이 갈수기 땐 하류의 수질을 오염총량제가 정한 기준에 맞추려 방류해야 한다. 이렇게 되면 부산과 동부경남에 공급할 수 있는 수량 확보는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
이런 상황에서 경남도와 서부경남권은 엄정히 대응해야 한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
마침 지난 4일 김두관 경남도지사가 부산상수도사업본부장과의 면담에서 현재도 수량이 부족한 남강댐 물 공급 대신 인공습지를 통한 우정수 공급을 제안해 놓고 있는 만큼 공개토론을 열어 합리적 대안을 마련하자고 제안했다. 김 지사의 올바른 판단과 강력한 의지에 박수를 보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