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리가 몸통을 흔들지 않도록
꼬리가 몸통을 흔들지 않도록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1.07.13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병택/동진초등학교장
지난 12일 교과부 주관 성취도 평가가 있었다. 3월부터 열심히 공부해온 해당 학년의 담임과 학생들은 무거운 짐을 내려놓고 홀가분한 마음일지도 모르겠으나 교장들의 마음은 그렇게 홀가분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학년을 시작하면서 출발점에서 진단평가를 실시하고, 단위 수업시간 말미에 형성평가, 단원 말, 학기말, 학년말에 성취도 평가를 실시하는 것은 가르치는 일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는 상식이고 일상화된 일이다. 교사, 학생, 학부모가 결과를 알고 대책을 모색하는 것 또한 기본이다. 평가 결과는 교사의 교수법이나, 가르친 내용 등에 대한 분석 자료로, 학생들은 자기의 학습을 되돌아보는 자료, 말하자면 피드백을 위한 소중한 자료인 셈이다. 이 당연한 일을 두고 왜 이렇게 논란이 많은가. 올해도 예외 없이 일부 시민 단체와 도교육청간의 마찰이 있었다. 도교육청은 학년, 학급단위의 체험학습을 불허하고, 평가에 불참하는 학생의 학부모에게 설명을 의무화하겠다는 방침이다. 반면 일부 시민단체는 체험학습 승인과 학업성취도 평가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시민단체의 주장은 성취도 평가 때문에 초중고에서 0교시 수업과 문제풀이 수업, 보충학습 만연, 학생 자율권, 시험에 대한 선택권, 인권 등이 무시되고 있다는 것이다.
성취도 평가는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2학년이 대상이며, 특히 관심을 두는 부분은 성취도 미달학생의 구제이다. 성취도 미달학생은 학력결손이 누적되어 정상적인 수업만으로는 미달상태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우리의 뒤쳐짐이 없는 학교나 미국의 낙오방지법(NCLB) 등은 이들을 위한 배려에서 나온 것이고, 0교시 수업이나, 보충 수업은 인권문제로 접근하기 보다는 감내해야 할 부분이 아닐까. 평가는 학교교육활동의 불가결한 요소이기 때문에 선택권의 문제로 접근하기는 어렵다. 평가 자체는 이의를 제기할 수 없을 만큼 교육의 한 부분이다. 논란이 된다면, 그것은 평가의 방법과 그 결과의 활용에 대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평가의 목적은 학생・학교・시군・시도의 점수를 상대적으로 비교하여 순서를 매기고 이를 바탕으로 각종 혜택과 불이익을 주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설정된 교육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학생의 학교학습을 돕기 위한 정보와 자료의 수집이 목적이다. 교육의 목적달성을 위해서가 아니라 정치인 주도로 평가 결과가 공개됨으로서 결과적으로 교육부는 시・도교육청을 줄 세우고, 시・도교육청은 시・군, 학교를 줄 세우고, 학교는 학생들을 줄 세운다. 염려되는 것이 있다면 점수중심의 한 줄 세우기이다. 성취도 평가 결과가 공개되고, 각종 메리트의 제공이나, 급여, 학교평가 등에 연계되는 상황이라면 성취도 평가로 인하여 교육의 본질이 흔들릴까 염려하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겠다. 사실상 수학능력시험이 중・고등학교 교육을 지배하고 있듯이, 연속적 교육활동의 한 과정이고, 학습지도의 개선을 위한 정보제공이라는 목적을 가진 평가가 교육의 본질을 흔들지 않도록 지혜로운 시행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