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악마-치우천황
붉은악마-치우천황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3.01.14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수곤/밀양동명고 교사ㆍ경남국학원 이사

우리에게는 고조선 이전에 배달국(倍達國)이 있었는데 생활 속에서 배달이라는 말을 자주 쓰고 있다. 배달국은 ‘밝달국’이고 ‘밝(밝다)+달(응달, 양달 하듯이 달은 땅을 의미함)’으로 ‘밝은 나라’라는 뜻이다.

나라의 이름이 의미하듯이 밝은 나라인 배달국은 그 당시의 문명 선진국으로 홍익인간 이화세계의 이념으로 나라를 다스림으로 백성들이 어질고 의로웠다. 이 배달국을 다스리는 통치자를 ‘환웅’이라고 불렀으며 또는 ‘천황’이라고도 했다.
이런 배달국을 이은 나라가 단군이 통치하는 고조선으로 단군은 고조선의 통치자를 의미하는 말입니다. 단군(檀君)은 ‘밝달나무 단(檀), 임금 군(君)’으로 밝달 나라 임금, 즉 ‘배달나라 임금’이라는 뜻으로 배달국을 이어온 나라의 통치자란 의미가 있습니다.
고조선 역시 홍익인간 이화세계를 통치이념으로 하는 밝은 나라로서 당시의 문명선진국이었다. ‘규원사화’등 여러 상고서에 의하면 고조선에서는 제1대부터 47대까지 총 47명의 단군이 2096년 간 존재했다고 전하고 있다.
이렇게 볼 때 고조선은 우리민족 역사의 약 절반에 해당하는 중요한 국가인데 역사 교과서에서는 단 몇 장으로 내용으로 간단하게 요약하고 있어 하루빨리 사대, 식민사관에서 벗어나 상고사 복원에 국가와 학계가 나서야 할 것이다.
우리 민족은 하늘의 자손이라는 천손(天孫)사상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 사상은 고구려에까지 전승되다 우리 민족이 사용하던 천자의 개념이 고조선 멸망이후 우리는 분열되어 힘이 약해짐에 따라 지나가 그 자리를 차지하였다.

◇탁록 대전과 치우천황
- 지나가 황제와 천자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고자 시도한 것은 배달국 14대 환웅(18분의 배달천황: 기원전 2667년)인 치우환웅 때에 헌원이 천자가 되려는 야심을 가지고 황제라 스스로 청하고 자주 나라를 침범하여 10년 동안 73번의 싸움을 한다.
매번 싸움을 할 때마다 싸움에서 진 헌원이 아직도 야심을 버리지 못하고 나라를 침범하려고 하기에 치우환웅은 군사를 이끌고 몸소 전투에 참가해서 탁록의 유웅이라는 벌판에서 헌원을 격파하니 이 전투를 ‘탁록대전’이라고 한다.
이 싸움에서 대패한 헌원은 천자의 꿈을 못 이루었지만 지나족은 역사를 왜곡하여 치우에게 크게 이겼다고 역사를 왜곡하고 있다.
중국의 사마천의 ‘사기’에는 ‘치우는 옛 천자의 이름이다. 짐승의 모습을 하고 사람의 말을 하는데 구리로 된 머리와 쇠로 된 이마(銅頭鐵額)를 가졌다’했는데 이는 투구를 쓰고 갑옷을 입은 모습을 처음 보았기 때문이다.
이렇게 치우천황이 10여년 동안 황제 헌원을 압도적으로 물리치면서 만고의 무신(武神), 군신으로 추앙되었는데 역대 단군 뿐 아니라 중국 한 고조인 유방까지도 군사를 일으킬 때마다 그에게 제사를 지냈다고 한다.
‘한서지리지’에 의하면 치우천황의 능은 중국 산동성 동평군 수장현 궐향성에 있는데 능의 높이가 7척으로 진나라와 한나라 때 주민들이 매년 10월에 제사를 올리는 것이 관례였다 한다.
2002 월드컵 때 4강 신화를 실화로 승화시킨 그 붉은 악마가 바로 백전불패의 치우천황이었다. 우리가 잊고 있었던 위대했던 상고사를 젊은이들이 홍익정신으로 원시반본했던 것이다. 이제 우리의 역사관에서 우리의 위대했던 상고사를 재조명하여 홍익인간 이화세계의 지구인 정신으로 지구를 힐링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