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의 변화 관심으로 일탈 예방하자
청소년기의 변화 관심으로 일탈 예방하자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3.01.27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미연/청예단진.사지부장

 
청소년기는 우리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아동에서 성인으로 가는 과정의 중요지점이다.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신체적인 변화도 크지만 심리적인 변화 또한 무척 큰 시기이다 .

사람들은 다들 말한다. 청소년기의 사춘기적인 반항과 일탈적인 행동에 대해 그럴 수 있는 시기이며 그럴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는 그런 청소년을 보는 시선은 편안하지가 않다. 대부분의 성인들은 이 시기의 청소년들이 무엇 때문에 방황하고 반항하고 일탈하고 비행에 노출되는지를 제대로 보려고 하지 않는다. 그들이 그렇게 할 수 밖에 없는,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이유와 원인에 대해서는 깊이 보려고 하지 않는다. 그야말로 그들이 보여주는 결과적인 행동만 보고 판단하고 평가하고 결론을 내리고 불편해 한다. 이렇게 우리 기성세대가 보는 것과 그들이 앓고 있는 것과의 차이가 청소년들을 바로 보지 못하는 결과를 가져오는 원인이고 그래서 그들이 일탈이나 비행으로 가는 원인을 제공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감히 말하고 싶다

청소년들이 하는 일탈행동은 주로 가출, 등교거부 외 이탈, 절도, 학교폭력, 성폭력 , 성매매 등이며 흡연과 음주는 대부분의 청소년들에게 만연되어 노출되어 있는 실정이다. 이들이 이러한 현상에 노출되는 것은 기성세대들이 만들어 놓은 유해환경과 소통되지 않는 양육태도와 수직적인 교육제도, 그리고 그들과의 만남에서 눈높이에 맞지 않는 성인들의 개입 과정으로 인한 부적응적인 관계라고 볼 수 있다.

우리의 청소년들은 그들의 심정을 알아주지 않는 기성세대들에게 말이 통하지 않아 가슴이 터질 것 같아서 집을 나가고 학교를 이탈하고 각종 폭력과 비행에 노출되어지면서 나름 답답함을 풀어보려고 한다.

어른들은 학생은 학생에 맞는 행동을 해야 하고 나이에 맞는 행동을 해야 할 것이 아니냐고 말하면서 애들이 미숙하고 생각이 부족하고 힘든 것을 몰라서 그렇다라고 생각한다. 무엇이 답답하고 무엇이 힘들단 말인가? 공부시켜주고 먹여주고 재워주고 다해주는데, 내가 자랄 때 비하면 온갖 것 다가지고 다하고 살고 있는데, 공부만 하면 되는데... 무엇이 문제란 말이냐고 이해할 수 없다고 한다. 이렇게 우리의 청소년들과 기성세대는 환경적으로 가장 가까운 곳에서 삶을 함께 하면서 너무나 먼 마음의 거리를 떠돌면서 악순환을 거듭하고 있는 와중에 이탈과 비행의 강도가 높아지고 업그레이드되면서 어른들의 골머리를 앓게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어떻게 해야 할까? 청소년은 우리의 미래다! 라고 어른들은 외치고 외친다. 우리의 미래를 짊어지고 가야하는 청소년들을 어떻게 건강하게, 멋지게 이끌고 갈 것인가? 그들이 일탈하지 않고 자신의 인생을 잘 살아가게 하려면 무엇부터 해야 할 것인가? 사람은 병이나면 원인에 알맞은 약을 쓰면 빨리 낮는다. 이 또한 마찬가지다. 청소년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것을 잘 들어주고, 받아주고, 기다려주고, 버텨주고 이해해주면서 그들이 하는 행동을 야단치기 전에 그들도 우리와 똑같은 한사람의 인격을 가진 사람이라는 점에서 존중을 해주는 것이 우선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서로간의 신뢰와 믿음을 쌓은 다음 그들이 하는 행동에 대해서 관심 가져주고 그렇게 할 수 밖에 없는 이유를 들어주고 받아주고 이해해 주어야 한다. 그들은 자신을 받아주고 이해해주고 기다려주는 어른이 있다는 것, 든든한 울타리가 있다는 느낌을 가지게 되면 마음의 여유를 가지게 될 것이고 따라서 자신의 행동에 대한 이해를 할 것이며 그래서 자신의 행동이 무엇을 의미하며 자신에게 얼마나 손해를 입히고, 내 주변에 또한 얼마나 피해를 주고 있는지를 인지하게 될 수가 있다 .

청소년 시기에 일어나는 일탈적인 행동은 어른들에게 구조(sos) 요청을 하고 있다고 봐야 하며 그것은 “잘 살고 싶다”라는 소리를 내는 것이며 잘 살게 도와 달라고 간청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우리는 그들이 외치는 소리를 잘 들어주고 잘 안내해 주어 그들이 일탈에서 돌아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고 기성세대들의 삶에 환경의 질을 높여 유해환경으로부터 청소년들을 보호하여 건강한 청소년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