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차 관리요령 ‘즐거운 봄 나들이 준비 완료’
내 차 관리요령 ‘즐거운 봄 나들이 준비 완료’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3.02.24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영진/교통안전공단 진주자동차검사소 대리

봄나들이 떠나기 전 추운 겨울동안 무관심 했던 차량 점검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겨울철에는 특별한 이상이 없으면 차량 점검, 정비에 소홀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겨울이 지난 후 따뜻한 봄날 차량 점검, 정비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겨울철에는 추운 날씨로 차량 외부 세차에 소홀하고 실내는 외부 환기가 부족하여 차량 히터시스템의 통풍구 내부나 운전자가 잘 보지 못하는 실내 구석구석 건조한 공기로 인해 유해한 먼지가 쌓여 있을 것이고, 차량 외부와 실내에 베여있는 좋지 않은 냄새와 유해 먼지를 말끔히 씻어내야 산뜻한 기분에 봄나들이도 즐거울 것이다.
일반적으로 운전자가 쉽게 할 수 있는 셀프세차장을 이용하여 겨울 제설작업을 위해 도로에 뿌린 염화칼슘은 부식을 진행시키기 때문에 차량 하체부분 구석구석까지 씻어 주어야 부식을 방지 할 수 있다.

외부 세차가 끝나면 손상을 방지하면서 멋진 자동차 피부를 위해 코팅, 광택을 해주면 좋다. 코팅, 광택은 자동차 피부를 보호하고 색이 변색되는 것을 막아주므로 성분이 포함된 것이 좋다. 차량 외부 세차가 끝나면 모든 도어와 트렁크를 활짝 열고 차량 실내를 압축 공기로 제거하고 차량 실내 히터시스템의 공기청정기 필터(에어컨필터)는 시기에 관계없이 봄철이 되면 새것으로 교환해 주는 것이 좋다.

공기청정기 필터 교환 후 실내히터 통풍구에 악취제거 스프레이를 조금씩 뿌린 후 압축공기로 불어내면 먼지와 냄새를 어느 정도는 제거 할 수 있다. 엔진룸 청소는 압축공기를 이용하여 불어낸 후 엔진 본체에 묻어 있는 기름 먼지를 닦아내고 엔진오일, 브레이크액이나 냉각수, 파워스티어링 오일 등이 누유나 누수되는 곳은 없는지 꼼꼼히 점검해야 하고 누유가 된다면 가까운 정비업체에 가서 점검을 받고, 참고로 교통안전공단 검사소에서 자동차 정기검사 시 산업용내시경을 이용하여 누유점검이 가능하고 셀프서비스 코너를 이용하면 각종 오일, 부동액, 워셔액 보충이 무료로 가능하다.

브레이크 계통은 먼저 브레이크 액을 점검하는데, 브레이크액 탱크의 브레이크 액이 하한선보다 부족하면 보충하기 전 라이닝(패드)마모 상태를 점검 후 보충하고, 브레이크 액은 오래 사용하다보면 기포 및 수분이 많아져 위험한 상항이 발생 될 수 있으므로  2∼3년 정도에 교환해 주는 것이 좋다. 타이어 점검은 겨울철 타이어의 접지력을 높이기 위해 공기압을 낮추어 운전하는 운전자도 있는데 봄이 되어 노면이 정상적으로 되면 공기압도 적정 수준으로 맞추어 주어야 한다. 베터리 +-단자부의 청결상태나 충전상태를 점검하고 발전기 벨트 장력, 균열 등을 점검하여 손상이 있으면 교환하는 등 꼼꼼한 차량관리가 필요하다.

햇살이 점점 따사로워 지면 봄나들이가 많아져 운전하는 시간이 많아지게 되는데 만약 운행 중 졸음이 온다면 창문을 열어서 차량 실내 온도를 내리고 그래도 눈꺼풀이 감기면 안전한 곳에 차량을 세우고 단 5분이라도 편안히 수면을 취해야 한다. 운전시에 졸음방지 껌이나 박하사탕 등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되고 잠시 차량에서 내려 온몸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다.

급하다고 졸음운전을 계속한다면 큰 사고를 일으킬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하겠다. 특히 장거리를 주행하다 보면 동승자는 옆에서 잠을 자고 운전자가 홀로 졸음과의 외로운 투쟁을 하면서 운전하는 경우가 흔하게 있다. 조수석 동승자는 운전자가 졸음운전을 하지 않도록 가벼운 대화를 나누는 것도 사고예방을 위한 한 가지 방법이자 에티켓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