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존 최고의 주름개선 물질 대량생산 가능
현존 최고의 주름개선 물질 대량생산 가능
  • 김봉철기자
  • 승인 2013.03.14 1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대 김선원 교수팀 세계 최초 개발…연 1300억원 경제효과
▲ 경상대학교 김선원 교수(사진 가운데) 연구팀이 세계 최초로 현존하는 물질 중 주름개선 기능에 가장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레티놀의 대량생산 기술을 개발했다.

국립경상대학교 김선원 교수 연구팀이 세계 최초로 현존하는 물질 중 주름개선 기능에 가장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레티놀의 대량생산 기술을 개발했다.

경상대는 농촌진흥청(청장 박현출)에서 주관하는 ‘차세대바이오그린21사업’ 시스템합성농생명공학사업단(단장 국립경상대학교 이상열 교수)의 김 교수 연구팀(생화학과)이 ‘미생물 이용 레티놀 대량생산 기술’을 개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 연구팀이 개발한 기술은 인체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비타민 A라고 불리며, 현존하는 물질 중 주름개선 기능에 가장 탁월한 효능을 갖고 있어서 기능성 화장품 원료로 각광받고 있는 레티놀을 기존의 화학합성 기술에서 벗어나 자연친화적이고 인체에 보다 안전한 생물학적 생산기술을 개발한 것이다.

특히 이 생산기술은 5건의 국내외 특허 출원 및 등록을 완료해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주름개선 화장품의 원료인 레티놀의 국산화 및 수출을 통해 연간 1300억원 이상의 경제적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레티놀뿐만이 아니라 항염, 항산화 및 항노화의 효능이 있는 레티날, 레티노인산 및 레티닐 에스터와 같은 레티노이드(비타민 A류)의 맞춤형 생산에 적용이 가능해 기능성 화장품 원료, 건강 기능식품, 사료 첨가제 및 의료용 제제 등 다양한 분야의 핵심소재로 활용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농촌진흥청 연구정책국 허건양 국장은 “이번 연구결과는 레티놀의 대량생산을 통한 수입대체 및 수출의 가능성을 열었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며 “대량 생산된 레티놀은 육류섭취가 힘들어 비타민A 결핍이 많은 빈곤국가 사람들에게 제공하여 그들의 건강에 도움을 주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