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의 이상하고 별난 입찰
남해군의 이상하고 별난 입찰
  • 남해/이동을 기자
  • 승인 2011.05.29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당한 이유없이 조달청 입창공고 반려

도서지역식수원 개발사업(남해도) 입찰에 관련해 조달청에 공사계약을 의뢰한 경남 남해군이 타당한 이유 없이 입찰 공고 반려(취소)를 요청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져 말썽이 되고 있다.

남해군은 지난 1월 이 사업에 관련해 D=250㎜ 이상, 연장 10㎞ 이상 상수도 관로공사 준공실적이 있는 업체로 실적제한 하는 공사계약요청서를 조달청에 보내 공사계약을 의뢰했지만, 조달청은 자격제한을 둘 수 있는 공사가 아니다며 남해군이 요청한 실적제한을 입찰 공고에는 제외하겠다는 뜻을 남해군에 전했다.

하지만 남해군은 무슨 이유에서인지 갑자기 조달청에 의뢰한 입찰 공고를 반려 해줄 것을 요청했고 조달청의 의견을 무시한 채 최근 10년 이내 단일건의 공사로서 상수관로 L=10㎞ 이상(D=250㎜ 이상)의 준공실적이 있는 업체로 제한한다는 입찰자격조건을 그대로 첨부해 남해군 자체적으로 입찰 공고했다.

또 남해군은 조달청에 입찰공고를 의뢰할 당시 134억1310만원 이였던 도급금액을 99억9790만원(부가세포함)으로 낮춰 입찰 공고했다.

도급금액이 100억 원 이상 되는 공사는 지역제한을 둘 수 없다는 현행 법규상 남해군이 도급금액을 낮춰 입찰공고를 낸 것은 지역의 특정업체를 밀어주기 위해서가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남해군이 입찰 공고를 통해 제시한 입찰자격조건에 맞는 업체는 군내 1개 업체뿐이고 도내에서는 6개 업체뿐이라는 점도 이 같은 의혹을 증폭시키고 있다.

이에 대해 남해군 관계자는 “실적제한을 둔 것은 큰 공사를 해본 경험이 있는 업체를 선정하기 위해서였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