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군인이 ‘명예로운 보훈’
제대군인이 ‘명예로운 보훈’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3.05.06 19:41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재권/부산지방보훈청 선양홍보팀장
요즘 직장인의 스트레스를 확~ 날려준다는 ‘직장의 신’ 드라마를 보고 있으면 정규직으로 전환도, 계약직으로 기간연장도 ‘하늘의 별따기’라는 것을 여실히 깨닫게 된다. 물론 정규직이든, 계약직이든 회사에 들어가기도 정말 너무 어려운 것 같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가장 안타까운 구직자층은 일년에 6000명씩 늘어나는 중장기 제대군인이다. 실제로 군인은 만 60세까지 정년이 보장되는 일반 공무원 제도와는 다르게 근속정년과 계급정년 등의 이유로 본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전역하는 인원이 많다. 하지만 이렇게 전역을 하게 되는 모든 군인에게 연금이 지급되는 것은 아니다.

군인연금은 19년 6개월 이상 복무자에게 지원되는 제도이고, 연금 수령금액 또한 복무기간에 따라 많은 차이가 난다. 자녀교육에 한창 투자해야 하는 40대 초반에 전역하게 되면 취업에 대한 아무런 사전준비 없이 안심하고 미래를 설계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액수이고, 연금 비수급자로 전역하는 30대 후반의 경우에는 당장 가족의 생계를 해결하기 위해 취업이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5년 전역한 중·장기 복무 제대군인 2만9000여명에 대해 지난해 말 기준으로 취업현황을 조사한 결과 취업률은 55.9%에 지나지 않았다. 선진 외국의 제대군인 취업율이 90% 이상인 점과 비교할 때 대단히 낮은 비율이라 하겠다.

제대군인의 취업을 늘리기 위해서는 누구 한 쪽의 노력만으로 이루어지기는 쉽지 않기에 정부와 기업, 제대군인, 국민 모두가 노력해야만 한다. 정부와 군은 전역 전 여러 경로를 통해 군인을 교육하고, 제대군인이 재취업에 성공할 때까지 생계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그리고 기업은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존재하지만 이익의 사회 환원과 나라를 위한 희생에 대한 예우의 차원에서 제대군인을 적극 채용해야 할 것이다.

또한 제대군인들은 전역 전부터 적성평가, 진로상담을 통해 사회정착 지원프로그램을 할용 해 군이라는 극한상항에서 길러낸 위기대처 능력과 조직에 대한 사명감, 그리고 인내심 등의 역량을 기반으로 기업이 요구하는 능력을 강화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취업난을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제대군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중요하다. 국민 모두가 국가에 헌신한 제대군인에 대한 재취업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그 희생에 대한 적절한 보상과 예우가 시급함을 공감해야 한다.

이에 국가보훈처는 작년부터 이러한 인식의 변화를 위해 10월 8일부터 14일까지의 1주일간을 제대군인 주간으로 지정해 제대군인의 자긍심을 높이고, 제대군인에게 감사를 표하는 사회분위기를 확산시켰다. 그리고 올해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국가보훈의 발전 방향을 ‘국가유공자와 제대군인이 명예로운 보훈’으로 제시하고, 참전명예수당 인상, 국가유공자 의료·요양 등 복지서비스 확대, 정전 60주년 국제적 기념사업 실시, 나라사랑 교육으로 국민 호국정신 함양 등의 과제와 함께 제대군인 일자리 5만개 확보를 정책의 우선 순위로 두고 있다.

나라를 위해 젊음을 바친 제대군인의 긍지와 당당함을 위해 정부와 기업, 제대군인과 국민 모두 노력한다면 대한민국의 안보는 ‘이상 무’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