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한의지로 살아가자
강한의지로 살아가자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3.05.21 1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산스님/금인산 여래암 주지

모든 사람이보기만 해도 자랑스럽고 생각만 해도 믿음직스럽다. 인간성장에 가장 중요한 것은 인격형성과 지식형성이며 능력신장이다. 이런 것은 생각만으로는 불가능하다.

오직본인의 집요한 노력에 의해서만 가능해질 뿐이다. 내가 이런 인간이 되고 싶다면 어떤 일을 해야 되겠는가 생각해보라. 그 일을 왜해야하고, 왜안하면 안되는가 생각해보라.

우리는 살아있기에 어떤 일이라도 할 수 있다. 그래서나는 한다. 기어코 해낸다고 다짐하라. 나는 이 일을 해낼 수 있는 능력이 있고, 이일을 하기위해 태어난 사람이다. 이런 믿음 속에 열의를 갖고 전진하며 눈을 부릅뜨고, 흔들리지 않는 바위처럼 강해져라. 어떤 것도 나의 성공에 장애가 될 수는 없다. 모든 고난은 나를 향해 총공격하라. 어려운 일이하나라도 더 발생하라. 나는 기어코 해결해내고 멋지게 파괴해버릴 것이다.

이렇게 굳게다짐하며, 내가 꿈꾸는 나의 삶을 살아가야한다. 무쇠처럼 단단한 결의를 마음 밭에 깊이 심어라. 지혜의 법칙을 배우고도 그것을 따르지 않는 것은 옥토에 씨앗을 뿌리지 않아 수학할 것이 없는 것보다 어리석은 짓이다. 배워가며 인내력과 지혜를 길러서 자기다움을 창조하여 매력적인 사람이 되어야한다. 역경 속에도 좋은 기회는 분명히 있는 것이다. 우리가 걷는 길은 슬픔과 탄식의 길이 아니다. 우리가 하고 있는 일들도 그렇게 힘들고 어려운 일만도 아니다.

따뜻한 말, 포근한 미소로 다정하게 어깨동무하며 최선을 다하여 성공과 행복의 길로 나아가자. 언제나 참답고 아름다운 일만하며, 자신을 여유 있는 사람으로 만들어서 합리적인 사고로 끝까지 버텨서 승리자가 되라. 자신을 안전하게 이끌 오늘의 주인공은 바로 자신밖에 없다. 과거에 저항 말고 미래도 두려워 말라. 내일일은 내일하고 오늘은 오늘 일만하자.

쓸데없는 걱정으로 소비할 시간이 있거든 대 영광에 찬 위대한 생활의 설계를 해보라.
그 설계에 따라 전력투구 하며 평화로운 휴식 속에 밤에는 푹 자고 기쁨 속에 눈을 뜨는 단순한 삶으로 전환하라.
주변에 좋지 못한 인연으로 앙금이 남아있다면 그것도 빨리 풀어 버려야한다. 스피드에 쫓기면서도 벚은 잃지 말라하였다. 우리는 남들의 도움으로 살아가고 있기에 남에게 봉사하며 살아가야한다. 자신의 일을 통하여 사회에 봉사하자. 내가 몸 바쳐 봉사를 해야만 나도 봉사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우리는 부처님의 가르침인 자리이타(自利利他)정신 즉, 나에게도 이롭고 남에게도 이로운 생활을 하며 살아가야한다. 가진 자는 부족한 자와 나누고 서로가봉사하는 그런 사회를 만들어가자. 젊은이나 청소년들에게는 더불어 살아가는 인성교육을 철저히 가르쳐 나가야한다. 남보다 앞서가려고만 발버둥치지 말고 남과 함께 가면서도 타고난 재능과 개성을 살려나가도록 하라. 신나고 재미있게 일하며 누군가를 행복하게해주면 자신의 행복도 강화된다. 걷지도 않고 뒤처진 자신을 미워하지 말라.

재산이 많을수록 만족할 것이라는 것은 착각이다. 이것만 해놓고 저것만 이루어 놓고 하면서 불만에 차있으면 그게 허송세월이다. 평소대로 옷 입고 밥 먹고 일하며 살아가되 게으르지 말고 무기력해지지 말라. 간소한 삶을 살아가자. 마음을 평화롭고 가볍게 먹고 모든 여건은 나를 위해 조성되었다 믿어야 복이 쏟아진다. 무한의 힘과 신뢰 속에 힘찬 전진으로 용기와 희망을 안고 살아가자. 시간은 앞으로만 나가는 일직선이 아니라, 사계절이 돌고 도는 순환의 일부이다. 모든 것은 하늘의 이치에 맡겨두고 자연의 순리에 맡기자. 새는 날도록, 개는 짖도록 놔두고 오늘할 일에만 최선을 다하자. 공연히 건방떨며 큰소리치고 다녀봤자 별 볼일 없는 사람이다. 지금의 그 자리에서 행복을 연습하여야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