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인과 없는 시군 증가 대책 급하다
산부인과 없는 시군 증가 대책 급하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1.05.30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군 단위 농촌지역의 산모를 위한 의료시설이 부족한 것은 이미 알려진 일이다. 그러나 소도시 지역마저 같은 처지로 전락하고 있어 대책이 절실하다. 이 같은 사실은 지난 25일 밀양시의회에서 다시한번 확인됐다. 현재 밀양시에는 3곳의 산부인과가 운영하고 있으나, 분만할 수 있는 곳은 1곳으로 이마저 경영상 어려움으로 내달부터 분만 의료를 중단할 예정이라는 것이다.
인구 11여만여명의 도시에 산부인과 의원이 3곳 뿐이라는 것도 믿기지 않는데 분만 할 수 있는 곳이 1곳, 그나마 이마저 곧 문을 닫을 것이라고 하니 충격적이다. 인구가 11만여명이 넘는 소도시가 이러하니 군 지역은 더 말할 것도 없다. 현재 도내 10개 군 가운데 거창군을 제외한 9개 군에는 분만시설을 갖춘 산부인과 의원이 한 곳도 없다. 남해와 창녕, 함안군에는 산부인과 의원이 1곳씩 있지만 진료만 가능할 뿐이다.
이 지역에 사는 임산부들이 5분이면 되는 초음파 진단을 받기 위해 왕복 2∼3시간이나 차를 타고 인근 시 지역 병원을 찾을 수밖에 없다. 얼마 전 도내 한 군 지역으로 시집온 여성결혼이민자가 임신을 한 뒤 중간검진을 받으러 인근 도시로 가다가 교통사고를 당해 목숨을 잃은 안타까운 사건이 있었다. 산모들의 건강과 안전에 얼마나 큰 구멍이 나 있는지를 잘 대변하는 사건이다.
생활하고 있는 지역 내에, 적어도 20~30분 거리에 산부인과가 없고, 분만시설마저 없다면 그 지역에 사는 임신부는 출산이 다가올수록 얼마나 불안할까. 이것이 저출산과 인구 감소를 우려하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현실이다. 떠들썩한 인구늘리기 시책이 무슨 소용이 있을까. 이 문제 해결에는 정부의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하지만 도와 해당 시군은 문제해결을 위한 자체적인 노력을 서둘러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