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절약에 다같이 나서야
에너지 절약에 다같이 나서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1.07.27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다음 달부터 전기요금을 평균 4.9%인상했다. 평균으로 보면 이렇지만 산업용과 대형건물에 사용하는 전기료는 6%이상 인상해 적지 않게 인상 됐다. 공공요금이 인상러시를 이루는 가운데 전기요금도 인상시키지 않을 수 없는 정부의 고충을 이해한다.

지금도 전기료는 회수율이 86%에 불과하다. 100원 들여서 전기를 생산하면 86원에 판다는 의미이다. 기본적으로 적자를 보면서 전기를 팔고 있기 때문에 아무리 물가에 대한 영향이 걱정이 되어도 정부가 전기요금을 올리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그리고 전기요금은 앞으로도 추가로 인상될 개연성이 아주 높다.
따라서 방법은 전기를 덜 써야 하는 것이다. 정부도 에너지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모든 공공기관에 대해 에너지 절감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특히나 후쿠시마 원전붕괴사고 이후 국민들의 원전에 대한 불안감이 늘어났다. 이제 웬만해서는 국내에서도 원전을 추가로 짓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렇다고 댐을 만드는 것이 쉬운 일도 아니다. 주민들과 환경론자들이 무턱대고 반대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정이 이러하기 때문에 에너지 사용이 늘어날 경우 공급을 늘리기도 쉽지 않다. 경우에 따라서는 제한 송전이라는 극단적인 방법이 동원될 수도 있다.
에너지를 절감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그러나 ‘전기 한등 꺼기 운동’ 같은 것은 사실 지속성이 약하다. 그런 원시적인 방법으로 전기를 절약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중요한 것은 전기절약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널리 보급하는 일이다. 지자체도 ‘에어컨 사용하지 않고 문 열고 일하면 되겠지’ 하는 원시적인 방법 대신에 전기를 절약하는 기술의 개발과 보급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