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정책자금의 종류 및 활용
중소기업정책자금의 종류 및 활용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3.07.14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규흥/중소기업진흥공단 경남서부지부 지부장

 
지금 기업에서는 원가절감 노력이 한창이다. 원가절감을 위하여 설계변경, 소재변경, 작업방식변경, 재고 및 재공품 절감, 인력배치 변경을 통한 인건비 절감 등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사용한다.

그러나 중소기업체 운영에 필요한 비용 중 이자비용 절감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이 없는 듯하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전국 중소제조업체 300개사를 대상으로 하여 금년 6월 발표한 자료를 보면 현재 자금사정을 묻는 질문에 37.7%의 응답자가 ‘곤란’이라고 답했으나, 외부자금 조달시 80.3%가 은행자금을 활용한다고 답했고, 정책자금 활용은 14.6%에 그쳤다.

정책자금은 산업부와 중소기업청이 주관하는 R&D 과제에 대한 보조금지원, 중소기업진흥공단이 지원하는 정책자금지원, 지방자치단체가 은행을 통한 자금지원 등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중소기업진흥공단 정책자금의 경우 우수한 기술력과 사업성은 있으나 자금력이 부족한 기업을 위하여 신용대출, 담보부 대출, 은행을 통한 대리대출을 시행하고 있다.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정책자금의 종류는 사업개시일 5년 미만의 창업자금, 개발된 기술의 제품화·사업화를 촉진하기 위한 개발기술사업화자금, 성장유망기업의 경쟁력강화를 위한 신성장기반자금, 경영애로 해소 및 수출품 생산비용 등 긴급한 자금을 지원하는 긴급경영안정자금, 경영환경 변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의 사업전환 및 무역조정을 지원하는 사업전환자금, 기술성과 미래 성장가치가 우수한 중소기업에게 융자에 투자요소를 가미한 투융자복합금융자금, 소공인의 경영안정을 지원하기 위한 상시종업원 10인 미만의 소공인특화자금이 있다. 특히 고용창출계획이 있는 기업은 신규고용인원 1명당 0.1%p씩 최대 1.0%p까지 1년간 금리를 인하하니 잘 활용하길 바란다.

그렇다고 모든 기업이 자금신청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즉 세금을 체납 중인 기업, 연체 등 금융불량정보가 등록되어 있는 기업, 업종별 융자제한 부채비율을 초과하는 기업 등 경영상 문제가 있는 기업뿐만 아니라 전년도 매출액이 500억 원 이상인 기업, 유가증권시장 상장기업, 신용평가회사의 BB 이상 등급인 우량 기업도 정책자금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정책자금을 신청한 기업은 현장실태조사를 통하여 기업체의 기술성·사업성·경영능력 등 기업의 기술 및 사업 경쟁력에 영향을 미치는 비재무요소와 신용위험에 영향을 미치는 재무 및 계량요소를 종합적으로 분석·평가하여 그 기업의 기술사업 경쟁력 및 사업부실화 가능성을 기업평가등급으로 산출, 등급별로 금리를 차등 지원하고 있다.

특히 올해 하반기부터 사업장 건축부지 매입과 사업장 매입에 대한 자금지원이 실시되고, 지방소재기업의 융자한도가 50억원으로 대폭 확대되었으며, 기존 지원제외대상이었던 산업플랜트 건설업 및 사회복지서비스업이 지원대상으로 추가되는 등 지원조건이 대폭 완화되었으니, 손쉽게 정책자금을 활용할 수 있으리라 본다.

종종 접하는 안타까운 일은 정보가 늦어서 자금접수가 마감돼서 찾아오는 사장님들이다. 그런 사장님들에게 하나의 유용한 팁을 제공한다. ‘사장님들이 필요한 정부기관에 회원가입 및 이메일 등록을 하세요’라고 말을 한다. 모든 정부기관은 현재 PUSH 서비스(정보를 이메일로 전송)를 하고 있다. 지역에 있는 중소기업 CEO 여러분들 정보를 놓치지 말고 정책자금을 활용하여 기업의 원가절감을 이루고 경쟁력을 키워 나갑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