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의 연봉
CEO의 연봉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1.08.02 1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경부 최중경 장관이 CEO들의 연봉이 너무 많다며 이를 줄여 청년실업자 구제에 사용하라고 지적한 것을 두고 말들이 많다. “아예 최고경영자 연봉도 국가에서 정하지 그러냐”는 비아냥에서 할 말을 했다는 반응까지 다양하다.

최고경영자 연봉을 줄여서 청년실업을 해소할 수는 없는 일이지만 최고경영자들의 연봉은 늘 논란거리가 돼 왔다. CEO 들의 연봉이 가장 높은 나라는 두말할 필요도 없이 미국이다. 미국 최고경영자들의 연봉은 놀랄 정도로 많다. 과연 이렇게 많은 연봉을 받을 만큼 일을 하는 지가 궁금할 정도로 미국 최고경영자들의 연봉은 천문학적이다.
미국 100대 기업 최고경영자의 평균 연봉은 우리나라 돈으로 148억원에 해당한다. 이에반해 우리나라 100대 기업의 연봉은 약 16억원 정도이다. 미국 최고경영자들의 11%에 불과하다.
아직 우리나라 최고경영자들은 미국에 비하면 새발에 피도 안되는 연봉을 받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 평균 임금이 미국의 약 50%정도 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우리나라 근로자들이 미국 근로자들에 비해서는 더 많은 임금을 받는다는 해석도 가능하다.
사정이 이렇기 때문에 최중경 장관의 지적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최고경영자들의 연봉은 앞으로도 더 오를 가능성이 크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말대로 권력은 이제 시장으로 넘어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