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준비물 무상제공 확대해야
학습준비물 무상제공 확대해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1.05.30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등학생들의 학습 준비물은 현재 정부정책에 따라 무상으로 제공해야 한다. 하지만 각 시도 교육청에 따라 지원대상 품목에 차등이 있고, 지원예산도 마찬가지이다. 완벽하게 전부 무상지원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예산확보와 지원품목 등에 대한 각 교육청의 인식의 차이에서 비롯되고 있다. 사정이 어떻든 간에 문제는 학습 준비물 상당부분이 학부모들에게 떠넘겨지고 있다는데 있다.


초등학교 학습 준비물 무상제공정책은 지난해 10월 제2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이 확정되면서 본격화됐다. 일을 중시하는 여성들의 가치관 변화, 맞벌이 가정의 증가가 저출산의 주요 원인인 만큼 일과 가정의 양립이 쉬운 환경 조성에 중점을 둔 정책이 다양하게 확정됐는데, 초등학교 학습 준비물 무상제공도 그 중 대표적인 것이다. 저소득.맞벌이 학부모의 경제적.심리적 부담을 확실히 덜어준다.


동시에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극대화 한다는 점에서 꼭 필요한 정책이다. 그런데 이번 조사에서 여전히 학습 준비물 상당부분이 학부모들에게 떠넘겨지고 있는 가운데 경남의 학부모들은 타 시도에 비해 더 많이 부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 1인당 준비물 예산을 보면 부산은 최하위권이고, 우리 경남도 하위원에 머물고 있다. 학생 1명에 3만5000원으로 가장 많은 광주에 경남은 2/3에 못미치는 수준이다.


예산확보에 문제가 있는지, 무상제공 대상이나 품목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 모르겠지만 전면 무상제공으로 가야한다. 현 단계에서 타 시도에 비해 저조한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 해결돼야 할 문제점은 있다. 학교주변 소규모 문구점을 포함한 관련업계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은 찾아야 한다. 하지만 지원대상 품목의 제한은 있어서는 안된다. 예산 확보에 지자체와 교육당국의 노력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