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감사받은 내용, 주민에 무조건 공개해야
'지자체 감사받은 내용, 주민에 무조건 공개해야
  • 뉴시스
  • 승인 2011.08.09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 지방자치단체는 감사를 받아 경고 처분을 받으면 처분 내용과 이행결과를 주민들이 쉽게 알 수 있도록 홈페이지 등을 통해 의무적으로 공개해야 한다.

행정안전부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행정감사규정 개정안'을 마련해 10일부터 30일까지 입법예고한다.
그동안 대다수 지자체는 감사원 감사 등을 통해 잘못을 지적받아도 이를 공개하기를 꺼려했다. 이때문에 '제식구 감싸기' 등 논란이 끊이질 않았다.
개정안은 징계혐의가 명백한 자를 인사위원회가 가볍게 징계 의결한 경우에는 주무부장관, 행정안전부장관 또는 시도지사가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장에게 심사 또는 재심사 청구에 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해 징계 등 처분요구에 대한 이행률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개정안은 이와함께 기존의 중앙행정기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보유한 자료만으로 각종 비리를 확인하는데 한계가 있어 공공기관이 보유한 정보 또는 자료의 제출을 요구할 수 있도록 자료제출 요구권을 확대하기로 했다.
유상수 행안부 감사관은 "이번 개정안은 지방자치단체의 책임성을 강화하고 감사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필요한 사항인 만큼 입법예고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 등 관련 기관을 비롯한 일반국민 등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여 개정안을 확정하겠다"며 "감사대상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이 적극행정 과정에서 발생한 절차상 하자 등에 대해서는 그 책임을 면책하는 한편, 일선에서 맡은 바 직무를 묵묵히 수행한 공무원을 적극 발굴하여 포상하는 등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의 사기진작에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