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 강소농 경영컨설팅 성과 기대
함양군 강소농 경영컨설팅 성과 기대
  • 함양/이종필기자
  • 승인 2013.10.29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함양군은 지난 8월부터 한국농수산대학 산학협력단 용역으로 강소농 정밀경영컨설팅을 실시하고 있다


함양군의 강소농 육성 시책은 2011년 시작해 매년 강소농의 역량개발을 지원하고 있으며 현재 276 농가를 선정해 체계적인 관리를 하고 있다.

올 강소농 20농가는 협력단의 협조아래 스스로 경영진단을 실시한 후 애로사항이나 문제점에 대해 컨설턴트에 자문을 구하고 컨설팅업체인 산학협력단에서는 문제점의 근원을 판단한 후 그 대책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정밀경영컨설팅을 받는 강소농 농가에는 컨설턴트가 4회 이상 방문해 강소농 농가의 구체적인 전략과 목표를 함께 작성하는 등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 판매망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농가들에게 판매처확보에 대한 집중컨설팅을 실시해 소기의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몇몇 농가에 대해서는 국내 굴지의 대형 인터넷쇼핑몰 입점을 알선해 업체 관계자가 농가를 방문하는 등 농산물 판매망 알선으로 가시적인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올해 강소농에 대한 정밀컨설팅 등을 통해 농가를 서로 연결하는 네트워크를 구축, 강소농이 서로 win-win하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함양의 강소농은 ‘작지만 강한 농업’을 표방하는 의지 있는 농업인들을 말하며 이들은 최고의 명품 농산물을 생산하고 수요자와 소통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