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예쁜 이보다 건강한 치아가 우선
치아교정, 예쁜 이보다 건강한 치아가 우선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3.11.11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형/뉴연세치과 원장

 
회사원 김모씨는 덧니 때문에 어렸을 때부터 근처 치과에서 치아 교정을 하고 싶었다. 하지만 치아교정을 하게 되면 충치가 더 잘생기고 치아가 약해진다는 얘기를 많이 들어서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치아교정 치료를 하면 충치가 더 잘 생긴다고 하는데 과연 사실일까. 결론부터 말하면 일정부분 사실이긴 하다.

그 이유는 치아교정을 하는 동안 치아에 교정장치를 부착하고 철사를 연결해 구조가 복잡해져서 음식물이 더 잘 낄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치아교정을 하기 전에 치아가 삐뚤빼뚤해서 충치가 생기거나 치석이 생길 위험이 높았던 것이 치아교정을 해서 치아가 바르게 배열되면 충치가 발생하거나 치석이 생길 수 있는 환경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그래서 치아교정 후에는 유지관리가 더 용이해져서 전체적인 치아건강이 더 좋아지는 것이 가장 좋은 장점일 것이다.

치아교정을 하게 되면 그 기간 동안 칫솔질을 열심히 해서 치아를 바르게 만들 수 있는 것도 장기적으로 도움이 많이 된다.

교정 기간 중에는 정기적으로 치과에 오게 되고 구강 위생관리에 대한 교육을 받기 때문에 더 열심히 칫솔질을 하게 된다.

치아교정 전에 구강 위생상태가 좋지 않다면 치아교정 기간 중에는 더 안 좋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아예 치아교정을 시작하는 것에 대해 심각하게 고려해봐야 한다.

이런 이유 때문에 치아교정을 하는 동안에는 예전보다 더 열심히 칫솔질을 하고 치아관리를 해야 한다. 치아교정의 목적은 치아를 가지런하고 예쁘게 하는 것도 있겠지만 무엇보다 전체적으로 치아건강을 개선시키려는 목적이 크기 때문에 구강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치아교정의 중요한 목적은 첫 번째가 치아건강이고, 두 번째가 예쁘고 가지런한 치아라고 할 수 있다. 치아교정을 통해 가지런하고 예쁜 치아를 얻을 수 있다고 하더라도 치아건강이 더 안 좋아졌다면 치아교정을 안 하느니만 못한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