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아리랑 표준 플래시몹 전국 동시 개최
밀양아리랑 표준 플래시몹 전국 동시 개최
  • 밀양/안병곤기자
  • 승인 2013.12.05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네스코 인류 무형문화유산 등재 1주년 기념…오늘 전국 6개 도시
▲ 유네스코 인류 무형문화유산 등재 1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전국 6개 도시에서 밀양아리랑 표준 플래시몹 행사가 개최 된다. 사진은 지난 9월 14일 개최된 시민음악회에서 공연된 아리랑 플래시몹 모습.

밀양시(시장 엄용수)와 밀양교육지원청(교육장 신진용), (사)한국 무용협회 밀양지부(지부장 김금희) 공동 주관으로 6일 민족의 얼인 아리랑의 유네스코 인류 무형문화유산 등재 1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전국 6개 도시에서 밀양아리랑 표준 플래시몹 행사가 개최 된다.


이번 행사를 통해 밀양아리랑의 위상 및 가치를 제고하고 전국적인 홍보로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아리랑이 세대를 거쳐 국민의 아리랑으로 재창조되고 다양한 형태로 전승되는 것을 널리 알리고자 실시된다.

이번 행사는 밀양역 광장, 서울역 광장, 부산역 광장, 울산 롯데백화점 광장, 대구 국채 보상운동기념공원 화합의 광장, 창원정우상가 앞에서 오후 3시30분부터 동시에 개최된다.

밀양아리랑 표준 플래시몹 행사는 밀양시 소재 학생 및 시민, 그리고 개최지역의 참여 희망자의 신청에 의해 이루어지며, 밀양시청팀, 아랑자원봉사회팀을 비롯한 밀양지역의 직장 및 단체의 많은 팀들이 각 지역별로 행사에 참여해 아낌없는 밀양사랑의 모습을 보여 주게된다.

개최지역별 밀양 향우인들도 플래시몹 행사에 적극 동참해, 플래시몹 참여는 물론 행사 참여자에 대한 간식을 제공하는 등 이번 행사에 대한 열의가 뜨겁다

밀양아리랑 표준 플래시몹은 밀양의 춤사위 범부춤을 접목하여 신세대 감각에 맞게 재구성한 것으로 흥겨운 플래시몹 속에는 밀양인의 자부심이 담겨 있다.

또한 이날 오후 6시30분부터는 밀양아리랑 창작극 ‘아리랑의 기원을 찾아서’공연이 이어진다. 이 공연은 경남문화예술진흥원의 2013년 지역문화예술기획지원 공모 사업에 선정된 ‘밀양아리랑 콘텐츠사업’의 일부로 (사)한국무용협회 밀양지부(지부장 김금희)와 밀양문화관광연구소(대표 장병수)가 공동 참여하고 있다.

지난 9월 28일 개최된 제1회 밀양아리랑 경창대회 수상자 및 지역 내 예술인과 문화예술단체가 참여하는 이번 공연은 시대에 따라 변천하며 불리어 졌던 밀양아리랑만이 가진 고유성을 총 6장으로 구성해 부각시킬 예정이다.

또한 이날 밀양아리랑을 배경음악으로 하여 전 국민을 대상으로 제작된 ‘아리랑체조’가 일반시민에게 최초 공개된다.

행사 관계자는 “이번 밀양아리랑 표준 플래시몹 전국 동시 행사 및 밀양아리랑 창작극, 아리랑 체조 공개 등을 통해 우리나라 3대 아리랑의 하나인 밀양아리랑이 우리생활의 일부분이 되어 문화예술의 고장인 밀양을 구심점으로, 생활 속의 아리랑으로 깊이 자리 잡아 전승되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