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환경방사선 탐지훈련' 실시
부산시 '환경방사선 탐지훈련' 실시
  • 부산/박진우기자
  • 승인 2013.12.11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역단위 협력체계 강화…방사능 피해최소화

부산시는 12일 오후 1시30분부터 13일 오후 2시까지 부산시 전역에서 민·관·군·경이 함께 참여하는 ‘2013년 광역단위 합동 환경방사선 탐지훈련’을 한다고 밝혔다.


이날 훈련은 후쿠시마 원전사고의 교훈을 토대로 평시·비상시 환경방사선 조기탐지 체계 구축 및 대규모 자연재해로 인한 방사능재난이 발생할 경우 기관 간 공조·협력체계를 강화해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부산시가 주관하고 16개 구·군 및 다른 시·도 원전소재 지자체, 육·해·공군, 경찰, 고리원자력본부 등 총 28개 방재유관 및 전문기관 100여명이 참여하는 이날 행사에서는 방사능 재난발생에 따른 실제 현장대응 훈련 및 매뉴얼 도상훈련 등을 펼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훈련은 시와 구·군 초기대응역량(상황판단·전파, 지휘역량 등) 및 방재요원(유관기관)의 초동대처 능력 제고로 평소 초기대응태세 구축 등을 중점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훈련 첫날은 ▲전문교육(방사능/선, 장비사용, 시 원전 안전대책추진상황 등) ▲도상훈련(위기대응매뉴얼 주요사항 확인·점검, 초기대응체계에 대한 문제점 및 발전방안 토론 등)이 진행된다.

이튿날은 ▲불시 상황전파훈련(청색·적색비상발령 등) ▲실제훈련(육상·해상·공중 입체적 환경방사선 감시, 감시결과 스마트폰 상황보고, 환경방사선 영향평가, 주민보호조치 판단 등)을 펼친다.

기관별 역할은 ▲부산시가 이번 훈련을 총괄(상황실운영, 합동 환경방사선 감시팀 지휘 및 지원, 방사선영향평가 수행, 주민소개 판단 등)하고 ▲16개 구·군은 관내지역에 대한 환경방사선 탐지와 결과보고 ▲육군·공군·해군은 각각 부여된 지역에 대한 육상탐지를 담당한다.

또 ▲남해지방해양경찰청은 동해, 남해 원전반경 10㎞내 해상탐지 ▲부산경찰청은 시 전역 공간선량률 측정, 지표면 방사능 분포탐사 등 공중탐지를 지원하고 ▲고리원자력본부는 원전시설 내·외부 2㎞내 육상탐지 ▲원전소재 지자체는 관내 주요도로 탐지를 지원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훈련을 계기로 방사능재난 발생 시 초기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민·관·군·경 협조체계를 확고히 함으로써 새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안전한 사회’구현을 목표로 시민들의 원전 안전에 대한 불안과 불신을 해소하고 신뢰를 회복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