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확대·보급보다 충전소 설치가 시급
전기차, 확대·보급보다 충전소 설치가 시급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3.12.30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송학/사회부기자

창원시가 전기차 보급을 위한 각종 정책추진 실적과 노력 등을 인정받아 환경부로 부터 장관기관 표창을 받았다고 한다. 창원시의 '전기자동차 보급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전기차 보급에 노력을 기울인 결과다.


하지만 정작 기업체들과 시민들의 반응은 냉담하다. 현재 전기차는 1차 1충전시설로 자신의 집이나 원하는 곳에 전기충전소를 설치해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자신의 지정 충전소에서 충전이 가능하다.


대부분의 차량이 연료를 주입하는 주유소나 LPG충전소의 개념인 급속충전기가 있다고 해도 창원시내 11곳에 불과하다. 이 중 2곳은 창원시청 내에 설치되어 있고 9곳은 외곽지역 운영 되고 있다. 가까운 지역이 아니면 현실적으로 급속충전기 사용은 힘들어 보인다.


또 전기차는 1회 충전으로 최대 140km 정도 주행한다고 하지만 이는 정상주행의 경우이고 과속이나 시내운전 등의 경우에는 100km의 주행거리에도 못 미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말 그대로 전기차는 가까운 거리에만 이용해야 하며 매일 저녁 5~6시간을 충전시간을 가져야 운행이 가능하다. 전기차를 이용하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 같다.


특히 장거리 주행은 꿈도 못 꾼다. 말이 장거리라고 하지만 인근 창녕까지의 거리도 주행이 가능할지 의문이라고 창원시 관계공무원은 우려했다.


이런 실정이지만 창원시는 공공충전소인 급속충전시설 확대 설치에 대한 구체적인 안은 내놓지 못하면서 2015년까지 전기차를 500여대로 확대·보급 하겠다고 장담하고 있다. 전기차 확대 정책과 상응하는 급속충전시설에 대한 대안은 반드시 마련돼야 할 것이다.


이번 환경부 장관 기관 표창에 이어 '내년에도 전기차 보급 우수기관으로 위상을 이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히고 있는 창원시는 전기차 보급만 확대하지 말고 급속전기충전소 등 전기차와 관련된 인프라 구축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될 것이다.
전기차를 이용하는 관공서와 기업체, 그리고 시민들이 막대한 손해를 보지 않을까 심히 걱정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