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 고품질 ‘금화차’ 생산 길 텄다
하동군 고품질 ‘금화차’ 생산 길 텄다
  • 하동/이동을기자
  • 승인 2014.02.06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차연구소 자체 개발 특허출원
▲ 금화차.

(재)하동녹차연구소(소장 이종국)는 ‘금화균을 이용한 미생물 발효차 제조방법’을 자체 개발해 최근 특허청에 특허출원(출원번호 제10-2014-0010502호)을 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특허는 하동녹차연구소가 2012년 8월부터 2015년 7월까지 농림축산식품부 고부가가치식품개발사업으로 수행하는 ‘Eurotium sp.를 활용한 고부가가치 Golden Flower Tea(금화차) 개발’ 연구의 성과이다.

이번 특허출원에 사용된 금화균(Eurotium cristatum)은 지난해 하동녹차연구소가 복전차로부터 분리해 특허출원한 균주(출원번호 제10-2013-0017155호, 미생물 수탁번호 KACC 93171P)이다.

이는 발효차의 종균으로 사용되는 신 균주로, 이를 사용해 찻잎을 발효시킴으로써 미생물 발효차인 금화차를 제조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이번 특허에서는 모차 증기처리, 금화균 접종, 발효, 건조, 숙성 등 총 5단계의 금화균을 이용한 미생물 발효차 제조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하동녹차연구소는 이번 특허출원을 통해 중국 발효차 중에서도 복전차로 알려진 금화차를 직접 제조함으로써 고품질의 미생물 발효차인 금화차를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하동녹차연구소는 올해부터 금화균을 이용한 미생물 발효차를 제품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하동녹차연구소 금화차 제조·출시를 통해 차 소비를 확대하는 것은 물론 미생물 발효차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어 차 생산농가와 차제조 기업의 소득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녹차연구소 관계자는 “이번에 출원된 특허는 심사과정을 거쳐 2년 내 등록여부가 결정되는데 등록 이전에도 독점적인 이용 권리를 인정 받는다”고 밝혔다. 하동/이동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