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어린이집 건강돌보미 사업 시작
진주시 어린이집 건강돌보미 사업 시작
  • 한송학기자
  • 승인 2014.03.03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최초…우수 간호사 21명 선발
▲ 어린이집 영유아 건강돌보미 사업에 참여하는 간호사들의 직무교육 장면.

진주시가 이달부터 도내 최초로 '어린이집 영유아 건강돌보미사업' 서비스를 시행한다.


3일 시에 따르면 어린이집 건강돌보미 간호사는 직무교육 이수 후 어린이집을 정기적으로 순회 방문하게 되며 순회방문에 앞서 3일간 각 분야별 전문가가 초빙해 실시되는 영유아 건강 사정, 응급조치 방법 등의 교육을 하게 된다.

공개모집된 간호사는 출산 후 양육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 전문인력의 일자리 창출과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진주를 만들기 위해 경험이 많고 우수한 간호사(기간제근로자) 21명을 지난 2월 선발했다.

이에 시는 공동생활에서 예상되는 영유아 질환의 예방 및 관리를 위해 진주시 소재 어린이집 288개소에 영유아 8500여명을 대상으로 면역력에 약해 질병에 취약한 시기에 있는 영유아의 발달 상태와 건강·위생 등을 점검해 영유아 개인별 건강기록부를 작성 관리함으로써 건강이상 조기 발견 등 특이사항 발생 시 부모에게 통보하거나 간단한 사항은 직접 조치하게 된다.

또한 보육교직원들을 대상으로 돌연사 예방법, 심폐소생술 등 질병·사고 등으로 인한 위급상태에 대비한 대처법을 교육함으로써 어린이집 보육교사들의 의료 전문성 부족으로 인한 부담을 해소시키고, 손 씻기와 구강관리 방법 등 영유아의 올바른 생활습관 형성과 부모들에게도 시기별 예방접종 정보, 수족구병 감염예방, 환절기 및 여름철 주의사항 등 영유아기 건강관리를 위해 필요한 유익한 정보도 제공하게 된다. 한송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