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장애인체육은 어디에 있나
지역사회 장애인체육은 어디에 있나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4.03.13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홍서/진주시 신안동
 

사회적 구조에 의한 인간의 범주를 굳이 나누자면 크게 장애인과 비장애인으로 말할 수 있다. 이 두 계층이 조화로움을 이룰 때 사회통합은 자연스레 이루어질 것이다. 나는 현시점의 사회통합의 근원이 무엇인지 깊이 생각해 본 결과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장애인 체육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말하고 싶다.


흔히들 말하길 재활의 꽃은 사회복귀를 통한 일자리창출이라고 한다. 하지만 씨앗이 없이는 꽃을 피울 수 없다. 자연의 섭리에서도 배우듯 만물의 모든 근간은 씨앗이다. 그러면 씨앗은 무엇이 될 것인가? 장애인 재활의 씨앗에 해당하는 것이 스포츠를 통한 체육활동인 것이다.

특히 중증 장애인에게 있어 체육은 생존이며, 생명인 것이다. 체육활동은 중증장애인들이 재활을 통한 사회복귀에 상당한 정도의 동기를 부여한다. 갑작스런 장애로 신체활동의 어려움을 겪게 되고 일상생활에서 타인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초기 중증장애인들이 신체의 잔존기능을 유지하고 발달시켜 장애에 적응하고 사회복귀를 준비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체육활동으로 신체기능이 향상되는 것을 느끼면서 얻는 자신감과 자존감은 막막하기만 하던 장애 이후의 삶에 희망을 품게 된다. 체육활동으로 인한 잔존기능의 발달과 일상생활동작 능력의 향상은 이후 사회복귀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에서 서서히 자립심을 찾게 되는 심리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불능不能(여러 여건이나 능력상 할 수 없음)을 능能할수 있게 하는 것의 근간이 되는 것이다.

장애인 체육활동의 핵심은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살과 뼈를 튼튼하게 하며, 사람들과의 만남을 통해 관심사를 공유하며 스트레스 해소뿐 아니라 자신감과 자립심을 키워주며 자존감을 향상시킨다.

'몸이 건강해야 정신이 건강하다'는 말이 있다. 육체적 건강과 정신적 건강은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육체적 장애가 우리의 마음 상태에 영향을 미치며, 또한 신체적 편안함은 정신적 안정을 가져오기도 한다. 다시 말해서 신체의 건강이 정신건강과 직결된다는 것을 분명히 말할 수 있다.

그렇다면 현재 지역사회 장애인 체육은 어디에 와 있는가? 동아리 활동을 통한 지원은 있지만 그건 너무나 형식적이다. 최소한의 돈만 던져준다고 해서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장애인의 경우 신체 특성상 어떤 장소든 쉽게 접근할 수 없다. 문제는 공간인 것이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할 공간은 현실적으로 너무나 많은 장애가 있다. 우선 기본적으로 접근성의 문제이다. 시설 이용의 문제 또한 간단한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수영장 이용의 경우는 혼자서는 해결이 안 된다. 휠체어 장애인과 뇌병변 장애인 또는 장애 아동의 경우는 도움의 손길이 필요하다. 또한 장애 전문가의 지도가 요구된다. 이러한 체계를 갖추고 함께 이용하기란 많은 벽이 기다리고 있다.

문제해결은 기존시설의 리모델링을 통한 전용시설 또는 장애인 체육관의 건립이 시급하다. 장애인이 사용할 수 있는 시설은 비장애인이 아무런 장애 없이 얼마든지 함께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제도적 문제도 따른다. 각 지역사회는 자치단체명의 체육회가 존재한다. 하지만 장애인은 그 혜택을 받을 수 없는 게 현실이다. 체육회의 업무 대상은 비장애인을 위한 것이다. 통합의 개념은 찾아볼 수 없다. 오직 분리만이 있을 뿐. 장애인은 별에서 온 그대들인 것인가? 장애인도 분명 시민일진데.

이러한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선 장애인체육회의 발족으로 인해 장애인 당사자가 시혜의 대상이 아닌 주체가 되어 장애인 체육을 이끌어 나가야 한다. 이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장애인 당사자들은 무엇을 해야 하며 어떻게 해 나갈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선진국의 경우 어떤 나라는 장애계가 하나로 단결되어 있어 선거 국면에서 장애인과 가족, 이웃 친지들의 표를 가지고 후보와 어떤 복지공략을 받을지 협상을 한다고 한다. 그리고 약속을 정확히 지켜 장애인에게 유리한 복지공약을 한 후보에게 표를 몰아준다고 한다. 이런 과정을 거쳐서 확보한 복지시책은 당연히 영속성을 가질 수밖에 없다.

우리는 이번 선거를 통해 진정으로 시민을 위하고 '나' 가 아닌 '타인' 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배려하며 포용력 있고 온 힘으로 혼신의 노력을 다하며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 행정의 최고책임자를 찾아야 할 것이다. 인간은 정치적 삶에 참여할 권리를 갖고 있다. 어쩌면 정치는 모든 이들의 행위로 구성된 고귀한 행동일지도 모른다. 선거는 자신의 의사를 표시하는 민주주의의 기본이다.

'함께 살기 위한 관계'로의 변화는 자연과 인간의 관계에만 해당되지는 않는다. 세대, 집단, 계층도 서로 더불어 사는 길을 찾아야 한다. 우리는 자신이 머물고 있는 바로 그곳에서 공생의 길을 실천해야 된다. 시민들의 화석화된 의식의 변화와 인식의 개선과 더불어 장애인 당사자의 시혜 개념의 고착화된 사고에서 탈피한 인식과 의식의 변화만이 공생공존의 길로 나아가는 길이 만들어 질 것이다.

우리 또한 자신이 속한 단체만을 위한 이익 챙기기를 멀리하고 지역사회 장애인 모두에게 힘이 되고 모두를 위한 복지정책이 이루어지도록 힘써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