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어주공1차아파트 재건축
범어주공1차아파트 재건축
  • 양산/안철이 기자
  • 승인 2011.08.29 1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어주공 1차아파트는 1989년 준공된 아파트로서 배관 등의 설비 노후로 인해 2006년부터 재건축을 추진해왔으며, 지난해부터 양산시와 추진위원회 간의 이견으로 인해 재건축이 난항을 겪어 왔다.
시는 가장 문제가 됐던 추진위원회 관련 문제를 해결한 뒤 지난 6월 정밀안전진단용역을 실시했으며 KSM 기술(주)이 진행한 정밀안전진단에서 범어주공 1차아파트는 A~E까지 5개 등급 가운데 재건축이 가능한 D~E등급 중 D등급 판정을 받으며 재건축 추진이 확정, 급물살을 타게 됐다. 이번 정밀안전진단 결과 범어주공 1차아파트는 구조안정성 66점(C 등급)외에, 나머지 건축마감, 설비노후 부문에서 39점(D등급), 주거환경 부문에서 39점(D등급), 비용분석 부문에서 40점(D등급)을 받아 재건축을 추진하게 됐다.
이에 양산시는 재건축 추진을 위해 경남도에 안전진단 결과보고서를 제출, 범어주공 1차아파트 재건축추진위원회는 아파트 소유자 70%이상의 동의를 받아 정비구역에 대한 입안신청을 하게 되며, 아파트 조합설립 등 다양한 철차를 통해 재건축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에 대해 양산시 관계자는 “용역진단결과에 의해 범어주공 1차아파트가 양산최초로 재건축을 진행하게 됐다”며 “주민 공람 등 많은 절차가 남아있지만 주민들의 의지가 있다면 빠른 시일 내에 재건축을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한편 범어주공 1차아파트는 1989년 630가구 규모로 준공됐으며 건물 노후화로 인해 주민들은 2006년 재건축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같은 해 안전진단을 받기 위해 예비심사를 거쳤지만 심사결과 ‘유지보수’로 결정, 재건축이 보류되며 논란을 겪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