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 대도 도서특화사업 공공시설 막바지 공사
하동군 대도 도서특화사업 공공시설 막바지 공사
  • 하동/이동을기자
  • 승인 2014.03.20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평가결과 ‘최고 등급’ 인센티브…5월 말 공공부문 마무리
▲ 하동 금남면 대도 전경.

하동지역 유일의 유인도인 금남면 대도(大島) 도서특화 시범사업이 정부의 인센티브로 5월 말 공공부문 완공을 앞두고 막바지 공사가 한창이다.


20일 하동군에 따르면 대도 도서특화 시범사업은 정부의 제3차 도서종합개발 10개년 계획에 반영돼 지난 2007년 8월 공공투자사업 계약 체결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갔다.

공공 328억원·민간 150억원 등 총 478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대도 도서특화사업은 금남면 대도리 대도마을 30만9422㎡를 지역 특성을 살린 매력 있는 관광·힐링·휴양 섬으로 조성하는 도서개발사업이다.

특화사업은 공공 부문과 민자 부문으로 나눠 추진되고 있는데 공공 부문은 목섬연결교량 92m, 일주도로 3.3㎞, 상수도 관로매설 7.1㎞, 오수처리시설 5개소, 물놀이장 3개소, 가로등 128등, 조경 등으로 돼 있다.

민간 부문은 펜션 77동을 비롯해 유스호스텔 1동, 상가시설 5동, 콘도형 유료낚시터, 납골묘, 풍차전망대 등의 사업으로 구성됐다.

금오산업 등 4개 회사가 시공을 맡고 있는 이들 사업 중 공공 부문은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일주도로변의 가로등 설치사업을 제외한 나머지 사업은 마무리됐다.

또 민간 부문도 지난 2012년 8월 식당·레스토랑·노래방 등이 들어있는 풍차전망대를 준공한데 이어 현재 펜션 공사가 한창 진행되는 등 대부분의 공사가 일정에 맞춰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다.

특히 1·2차로 나눠 지난달 1차분 공사에 들어간 공공 부문의 가로등 설치사업은 이달 중 나머지 2차 사업을 정부의 인센티브 사업비로 시작할 예정이어서 의미를 더한다.

군은 2012년까지 대도 도서특화 시범사업의 공공부문 사업을 성실히 수행해 지난해 전국 88개 도서개발사업장을 대상으로 한 국토교통부의 지역개발사업 평가에서 경남에서는 유일하게 최고 등급인 ‘S(탁월)’를 받아 2억1500만원의 인센티브를 받았다.

군은 이번에 받은 인센티브로 오는 5월 말까지 2차분 가로등 63등을 설치키로 해 이 사업이 마무리되면 공공 부문 사업도 완료된다.

군 관계자는 “대도 특화사업의 공공 부문에 이어 현재 한창 공사가 진행 중인 민간 부문이 끝나면 섬 자체가 물놀이·휴양·낚시·생태갯벌체험이 어우러진 관광·휴양 섬으로 탈바꿈해 지역의 생산·고용 창출은 물론 관광하동의 위상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동/이동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