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 '숲 가꾸기' 16억원 투입
남해군 '숲 가꾸기' 16억원 투입
  • 남해/하일근기자
  • 승인 2014.04.09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남해군이 기후변화에 대응한 탄소 흡수원 확충과 경제적·생태적 환경이 건강한 숲 조성을 위해 이달부터 숲 가꾸기 사업을 추진한다.


남해군이 기후변화에 대응한 탄소 흡수원 확충과 경제적·생태적 환경이 건강한 숲 조성을 위해 이달부터 숲 가꾸기 사업을 추진한다.

숲 가꾸기 사업은 인공 조림지나 천연림이 건강하고 우량하게 자랄 수 있도록 숲을 가꾸고 키우는 사업으로 숲의 연령과 상태에 따라 가지치기, 어린나무 가꾸기, 솎아베기, 천연림 가꾸기 등을 추진한다.

군은 올해 16억원을 투입해 ▲고현면 오곡리, 비란리, 대곡리, 이어리의 180ha ▲삼동면 영리지, 봉화리의 300ha ▲남면 홍현리, 선구리 200ha 등 임야 990ha를 대상으로 사업을 시행한다.

특히 고현면 화방사 인근에 산책과 명상으로 휴식과 정신적 안정을 주는 힐링 숲을 100ha를 조성하고, 남해읍 봉황산에는 자연체험과 환경교육 등이 가능한 산림을 약 20ha 조성해 산림에 대한 사회적 수요에 부응하고 산림관광 자원화에 힘쓰게 된다.

군은 원활한 사업 진행을 위해 소나무재선충병 피해 우심시지역은 숲가꾸기 사업에서 제외해 사업비의 불필요한 증가를 막는 한편, 사업에 소나무재선충병 감염의심목 및 피해목에 대한 방제공정을 반영해 건강한 산림을 조성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산림은 자연 상태에서 무궁무진한 자원 생산이 가능한 유일한 존재로서 산림을 가꾸어 주지 않고 방치하는 것은 그 가능성을 버리는 것”이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산림의 경제적·환경적 가치를 보다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남해군는 지역 특성에 맞는 숲 가꾸기 사업 설계를 위한 2차 숲가꾸기 실시설계 용역(240ha)을 지난달 31일 발주했으며, 3차 실시설계용역(230ha) 이달 중 실시할 계획이다. 남해/하일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