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인생의 주인공”
“자신이 인생의 주인공”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4.04.20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복/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 스마트전기과 교수

인간은 누구나 예외 없이 어머니 뱃속에서 10달 동안 자라서 세상 밖으로 나온다. 그리고 가장 소중하고 중요한 생명에 필요한 모든 에너지를 공급받던 탯줄이 끊어지는 고통을 경험해야 새로운 세상을 만나게 된다. 그동안 익숙한 것에서 갑자기 단절되었다는 것은 새로운 시작을 의미한다. 이런 경험은 누가 대신해줄 수 없는 것이다.


사냥을 하여 먹이를 구하는 맹수를 우리에 가두고 먹이를 매일 주면 맹수는 사냥하는 방법을 점점 잊어버린다. 그러다 갑자기 야생에 놓아두면 사냥감이 있는데도 사냥을 하지 못하고 굶어 죽는다. 인생도 마찬가지다. 크게 노력하지 않고 쉽게 가질 수 있는 것에 익숙해져서 새로운 것에 도전하지 않고 노력하지 않으면 점점 그 방법을 잊어버려 어느 순간 어려움이 닥쳤을 때 크게 실망하며 좌절하고, 심한 경우 삶을 포기하는 경우도 있다.

중요한 사실은 평소 익숙하고 편한 것과 갑자기 단절되는 순간 새로운 삶이 시작되는 것이며, 이는 그 누구도 대신할 수 없는 자신의 인생이며 본인이 주인공이라는 사실이다. 주인공으로서 멋진 인생을 살기 위해서 중요한 몇 가지를 꼭 유념해야 한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첫째는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노력이다.

“어떤 사람이 회사에 입사하여 동료들은 8시에 출근하는데 매일 6시에 출근하여 자신이 오늘 할 업무를 생각하고 미리 준비했더니 20년이 지난 지금 그 회사의 주인이 되었다”는 어느 사장님의 일화가 꾸준한 반복적인 노력이 성공한 인생에서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라 하겠다. 한번 시작한 일은 누구보다 열심히 절대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하는 습관이 성공의 길이고, 한두 번 해보다가 어렵다고 쉽게 포기하는 사람에게 성공이란 있을 수 없다.

둘째는 긍정적인 사고방식이다.

부정적 사고방식은 매사에 불만과 불평을 하면서 일을 하지만 긍정적인 사고방식은 힘들어도 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갖고 본연의 임무를 묵묵히 실행하는 것이다. 미국 최초의 흑인 국무장관이 된 파월의 교훈이 이를 잘 말해준다.

“아르바이트로 다른 인부들과 도랑 파는 일을 하게 되었는데 한 사람은 삽에 몸을 기댄 채 충분한 임금을 주지 않는다고 불평만 하고 있었고, 다른 한 사람은 묵묵히 열심히 도랑을 파고 있었다. 몇 년이 지난 뒤 그 공장에 갔더니 여전히 한 사람은 삽에 몸을 기댄 채 불평불만을 늘어놓고 있었지만, 묵묵히 일하던 사람은 지게차를 운전하고 있었다. 또 여러 해가 지난 뒤 그곳에 갔을 때 불평불만을 늘어놓던 사람은 원인 모를 병에 걸려 장애인이 되어 퇴사를 당했지만, 묵묵히 열심히 일하던 사람은 그 회사 사장이 되어 있었다” 이 일화가 파월장관의 인생에 큰 교훈이 되었다고 한다.

셋째는 감사하는 마음이다.

감사는 먼저 긍정적인 생각이 전제되어야 하며, 역지사지(易地思之)의 발상을 요구하므로 상대방의 입장을 충분히 헤아리고 공감해 줄 때 진정한 감사가 가능해진다. 감사할 줄 하는 사람은 감사할 줄 모르는 사람보다 일의 성취도와 효율이 훨씬 높고 실패를 했다고 하더라도 실패가 성공의 계기가 되며, 절망이 희망의 실마리가 되기에 감사하는 마음이 자신의 성공한 인생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

필자가 근무하는 진주 폴리텍대학의 학생들도 자신의 멋진 인생의 성공을 위해서 첫째는 자신이 선택한 해당 직종의 기술을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노력으로 열심히 배워야 하겠고, 둘째는 다소 어려움이 있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나는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사고방식으로 신념을 갖고 본연의 임무를 묵묵히 실행하면서, 셋째는 현재 자신이 선택한 해당 직종의 기술을 배울 수 있는 모든 상황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할 것이다. 그래야 취업으로 잘 연결되어 경력과 능력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목표가 달성되어 자신의 인생의 주인공으로 성공할 것이라 믿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