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한·미FTA 상정 연기 합의
여야 한·미FTA 상정 연기 합의
  • 뉴시스
  • 승인 2011.09.01 1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외통위 전체회의 “美 제출시기에 맞춰야”

▲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비준동의안 상정을 놓고 여야간 충돌이 예상되는 31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남경필 위원장 정회를 선포하고 있다.

여야는 1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동의안 상정을 연기하기로 합의했다.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어 한·미 FTA 비준동의안 상정 문제를 논의한 끝에 미국 의회의 제출시기에 맞춰 비준동의안을 상정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번에 여야가 합의한 내용은 지난달 31일 민주당 송민순 의원이 “미 의회에 한·미 FTA 비준동의안이 제출된 것이 객관적이고 명확히 확인되는 시점에 우리도 상정을 하자”고 제안한 절충안에 따른 것이다.
당초 한나라당은 국정감사 등 정기국회 일정을 감안, 9월 이전에는 한·미 FTA 비준동의안 상정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한 반면, 민주당은 재협상 이후 취약분야 보완대책을 위한 재재협상을 먼저 추진해야 한다고 맞서 왔다.
외통위 한나라당 간사인 유기준 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미국이 상정을 해야만 우리도 상정할 수 있다는 것은 주권국으로서 잘못된 것”이라면서도 “미 의회에서 객관적으로 상정이 이뤄지면 우리도 비준동의안 상정을 생각한다는 것에 전반적으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민주당 간사 김동철 의원도 “미리 상정 시점을 정해야 한다는 한나라당의 주장에는 동의할 수 없다”며 “그렇지만 (한나라당이) 미국의 처리 시점에 맞춰 비준안을 상정하겠다는 것에는 반대하지 않겠다. 그때는 상정을 저지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남경필 외통위원장은 전체회의 산회 후 국회 외통위원장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미 의회가 오는 8일 문을 여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순조롭게 절차가 진행되면 오는 20일께 객관적인 미국의 비준 절차 진행상황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남 위원장은 “그 경우에는 오는 20일께 우리도 한·미 FTA 비준동의안 상정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며 “중요한 것은 여야 간사가 그 (상정) 시점을 위원장에게 위임했고 이제부터 한·미 FTA 문제로 여야가 몸싸움을 벌일 필요는 없어졌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여야 합의가 지켜지지 않으면 그때는 정말 직권상정을 할 수밖에 없다”며 “그러나 직권상정하는 일이 벌어지지 않고 원만히 처리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