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주교육 전문지도, 정책자금 융자 등 지원
점주교육 전문지도, 정책자금 융자 등 지원
  • 배병일기자
  • 승인 2014.06.02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기호/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진주센터장

국제경제의 영향으로 국내경제도 어려운판인데 홈프러스, 롯데마트, 탑마트 등 대형마트나 SSM(super supermarket)으로 인해 골목상권 내 도소매업 사장님들이 아우성을 지르고 있다. 시대적 변화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정부(중소기업청)에서는 혁신의지가 있는 소규모 수퍼마켓이 스스로 변화와 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경영분석 및 온라인수발주가 가능한 나들가게 POS 프로그램 및 경영개선 컨설팅 등을 지원하는 e나들가게 지원사업을 시작 했다.

올해 모집목표는 전국적으로 2500개 점포이다. 지원신청 할 수 있는 자격은 점포면적이 165㎡미만이며, 업종분류상 체인화편의점 및 기타 음식료품 위주 종합소매업종으로서 나들가게 POS 프로그램 설치를 위한 최소사양 이상의 POS 기기를 보유한 점포이거나 자비로 구입할 수 있는 점포이다.

신청이 불가한 점포는 대기업 운영 프랜차이즈 가맹 편의점, 점포 면적이 165㎡ 이상(공용면적을 제외한 매장면적), 동일 점포 내 이업종 겸업으로 신청대상 업종 매출이 60% 미만인 경우, 나들가게 전용 POS 프로그램 수용이 곤란한 경우,‘10년~12년 사이에 나들가게 육성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지원 이력이 있는 경우 등이다.
주요지원내용은 점주교육, 전문지도, POS 프로그램 공급, 나들가게 엠블럼 공급, 부가서비스 시행, 정책자금 융자 등이 있다.
특히 나들가게 정책자금의 경우, 용도는 시설현대화 등 경영혁신에 필요한 자금으로서 점포당 1억원까지이며 대출기간은 5년 이내(거치기간 2년 포함)이며 대출금리는 변동금리로서 ‘14년 2분기는 3.53% 이다.
올해 나들가게 신청기한은 6월 13일(금)까지이며, 신청방법은 온라인 신청 또는 저희 센터로 방문하여 신청 할 수 있다.

준비해야 할 신청서류는 사업참여 신청서 1부, 개인정보수집·활용 동의서 1부,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임대차계약서 사본 또는 건축물관리대장 1부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