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업종, 짧은 성숙기 가지는 특성 파악해야
유행업종, 짧은 성숙기 가지는 특성 파악해야
  • 배병일기자
  • 승인 2014.06.23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기호/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통영소상공인지원센터장

초보창업자들이 빠지기 쉬운 함정으로 유행업종을 이야기 할 수 있다. 유행업종이란 어느날 혜성같이 등장하여 각종 매체광고를 통하여 대단한 것처럼 홍보하다가 어느 정도 소비자들의 관심을 불러 일어킨 후 갑자기 시중에서 사라지는 업종아이템을 말한다.

몇 년전 선풍적으로 유행하다가 이제는 점포 찾기가 쉽지 않는 안동찜닭, 실내낚시터, 비디오방, 전화방, 성인용품점, 우표전문점, 빨래방 등은 전형적인 유행업종이다.
유행업종의 특징은 다음 몇가지로 이야기 할 수 있다.

상품수명주기상 검증되지 않은 도입기의 업종, 음식업종 중 간식, 새로운 프로그램이나 신상품 개발이 쉽지 않은 업종, 방학 등을 타는 업종, 수요의 반복성이 많고 지속성이 적은 업종, 창업 후 경상비 지출이 많은 업종, 가동시간이 짧고 테이블 회전율이 낮은 업종, 국민정서나 문화적인 환경이 맞지 않는 업종, 국내법규에 저촉되는 업종, 문화경제적 발전에 부응하지 못하는 업종으로 분석된다.
또한 이러한 업종은 도입기에서 성장기, 성숙기를 거치지 않고 쇠퇴기를 건너가 버리거나 짧은 성숙기를 가지는 특성이 있는 아이템이다.

흔히 유망업종을 찾아 신나는 창업을 했다가 어느 날 유행업종으로 끝나버리는 경우가 비일비재 하므로 주의하기 바라며 본인의 안목으로 판단키 어려울 때는 전문 컨설팅기관을 찾아 상의해 주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